기황후 논란, 재해석을 넘어 역사왜곡으로 치닫고 있는 사극



필자는 '역사적 상상력'을 사랑한다. 역사를 공부하는 데 있어서 이 '능력'은 필수적이다. 역사의 현장 속에 자신의 투영해 본다거나, 혹은 역사 속의 특정 인물이 되어 보는 것은 얼마나 매력적인 일인가? 때로는 경이롭기까지 하다. 패자의 입장에서 역사를 '재해석'하는 것은 어떠한가? 기존의 학설, 정설과는 다른 역사를 꿈꿔보는 것은 얼마나 짜릿하고 황홀한 일인가? 이런 과정 속에서 '새로운' 역사가 발견된다. 감춰졌던 혹은 잊힌 역사들이 다시 숨쉬기 시작한다. 이처럼 '역사적 상상력'은 위대한 능력이다. 물론 그 '역사적 상상력'은 '증명'되어야 한다. 사료 등을 통해 '고증'되어야 한다증명되지 못하고 고증되지 못한다면 그것은 단지 '상상'에 불과한 것이다. 




- <경향신문>에서 발췌 - 


모국 고려 농단한 기황후·폭군 충혜왕 영웅화..MBC 최악 역사왜곡 드라마 만드나 <경향신문>



하지원, 주진모 주연의 MBC 드라마 '기황후'가 논란의 중심에 섰다. MBC는 '기황후'를 "낯선 이국의 황실에서 고려의 자긍심을 지키며 운명적인 사랑과 정치적 이상을 실현한 여인"이라고 소개했다. 또, '충혜왕'에 대해선 "원나라에 맞서는 기개 넘치고 영민한 고려왕"이라고 설명했다. 이 정도가 되면 '재해석'의 수준을 넘어 '역사 왜곡'이라고 봐야 한다. 이 이야기를 하기 전에 '사극의 흐름'을 간단히 짚어보자.



1. 정통 사극의 시대 





1990년대는 사극의 전성기라고 불러도 될 만큼, 훌륭한 작품들이 많이 등장했다. 이덕화가 출연했던 '한명회(1994)', 정선경의 '장희빈(1995)', 유동근의 용의 눈물(1996~1998)'까지 선이 굵은 사극들이 방영됐다. 공통적인 특징이라면 연기력이 뛰어난 배우가 원톱으로 극을 이끌었다는 점과 역사에 기록된 사건과 인물의 성격을 극대화시켰다는 것이다. 가령, 한명회의 경우에는 권모술수에 뛰어났다는 점을 부각시켰고, 장희빈에서는 '악녀'의 이미지를 무엇보다 강조했다. 용의 눈물에서는 유동근의 강하면서도 단호한 면모가 카리스마 있게 표현됐었다. 이 시기만 해도 '역사 왜곡'이라는 논란은 없었다. 물론 고증이라는 측면에서 아쉬움은 있었지만, 역사적 사건 혹은 인물의 '해석'에 대한 논란은 찾아볼 수 없었다. 이처럼 '정통 사극'의 흐름은 2000년대까지도 일부 이어진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최수종이 출연했던 '왕건(2000~2002)', 대조영(2006~2007)을 들 수 있을 것이다. 


2. 퓨전 사극의 시대






퓨전 사극이라는 장르의 문을 활짝 연 것은 '다모(2003)'였다. '폐인'을 만들어내기도 했던 중독성 강한 작품이기도 하다. (그 이전에 '허준'이 엄청난 인기 속에 방영됐음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이제 사극은 역사책에 기록된 인물이 아닌, 역사 속에 있을 법한 인물을 상상해서 드라마로 표현해내기 시작했다. 놀라운 진보였다. '대장금(2003~2004)'의 경우도 대표적인 퓨전 사극이라고 할 수 있다. 이후에 이병훈 감독이 연출한 '서동요(2005)', '이산(2007)', '동이(2010)', '마의(2012)'는 모두 퓨전 사극의 계보에 들어간다. 그러고 보면 이병훈 감독이야말로 퓨전 사극의 대표 주자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손창민이 출연했던 '신돈(2005~2006)'의 경우에는 고려 공민왕 시기의 인물인 신돈에 대한 재해석을 시도하기도 했다. 그 외에도 퓨전 사극은 수도 없이 많다. 일일이 언급하기 힘들 정도다. 최근에 방영됐던 송중기를 낳은(?) '성균관 스캔들(2010)', 한석규가 열연했던 '뿌리깊은 나무(2011)' 등도 대표적인 작품이다. 


3. 이젠 역사 왜곡의 시대?




최근에 방송됐던 김태희가 출연했던 '장옥정(2013)'은 '장희빈'을 재해석(?)하겠다는 야심찬 기획으로 출발한 드라마였다. 하지만 결국 뻔한 드라마로 전락해버리고 말았다. '전문적 궁중 직업인으로서 신분의 굴레를 뛰어넘고자 했던 여성 장옥정'을 그려내고자 했지만, 결국 '악만 쓰다 죽는 여인 장옥정'을 반복하는 데 그쳤다. 시청률의 압박도 한몫 단단히 했겠지만, 무엇보다 이야기를 이끌어 나갈 '힘'이 부족했던 탓이다.


이번에는 '기황후'다. 물론 역사는 '재해석'의 여지가 있다. 상상력이 개입될 수 있는 부분도 많다. 여러가지 시각에서 바라보면 색다른 측면을 발견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것도 정도가 있다. 무조건 뒤집는다고 '재해석'이 아니다. 그것은 '역사왜곡'에 지나지 않는다. 기황후를 두고,  '낯선 이국의 황실에서 고려의 자긍심을 지키며 운명적인 사랑과 정치적 이상을 실현한 여인'이라고 하는 것이 합당한 것일까? <고려사절요>에는 다음과 같이 기록이 되어 있다. "기황후와 기철 4형제가 갖은 횡포를 일삼고 경쟁적으로 악행을 저질렀다" 공민왕은 나라를 사유화하고, 전횡을 일삼았던 기씨 일가를 숙청했다. 목숨을 건 싸움이었다. 이후 기황후는 복수를 감행한다. 공민왕의 폐위를 요구하고, 끝내 고려 정벌을 주도한다. 


충혜왕의 경우는 어떨까? <고려사절요>에는 충혜왕에 대해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휘(諱)는 정(禎)이요, 몽고식 이름은 보탑실리(普塔失里)이다. 충숙왕(忠肅王)의 큰아들이며, 어머니는 명덕태후(明德太后) 홍씨(洪氏)이다. 충숙왕 2년 정월 을묘일에 출생하였다. 성품이 호협하여 말타고 활쏘는 것을 좋아하였고, 재리(財利)에 밝으며 황음무도(荒淫無度)하여, 여러 소인들이 뜻을 얻고, 충직한 신하들은 배척을 당하였다. 바른말만 하면 반드시 베어 죽이므로 사람들이 처벌을 당할까 두려워하여 과감하게 말하는 자가 아무도 없었다. 재위연수는 전후 6년이고, 수(壽)는 30이다.



이뿐만이 아니다. 충혜왕은 부왕인 축숙왕의 후비인 수비 권씨와 원나라 경화 공주를 겁탈했다. 겁탈의 아이콘이라고나 할까? 이상국 아주대 교수(고려사 전공)의 말을 들어보자. "기황후가 입지전적인 인물이지만 아무리 좋게 해도 긍정적으로 해석이 불가능하다. 드라마라고 해도 역사를 왜곡하면 시청자에게 잘못된 역사관을 심어줄 수 있다. … 충혜에 대한 평가는 정쟁에 의한 역사 왜곡도 아니다. 그가 했던 악행은 역사적 사실로 남아있다" 하재근 대중문화평론가는 이렇게 말했다. "이처럼 터무니 없는 설정이라면 가공의 인물을 만들지 왜 대중의 역사관을 혼란시키느냐. 작품을 수출하면 한국에 대해 잘못된 인식을 심어줄 수 있으니 제작진은 더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


역사를 다룬다는 것에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


팩션(faction)의 시대가 된 이 시점, '역사적 상상력'이라는 미명 하에 '역사 왜곡'이 자행되고 있다. 물론 다양하고 참신한 관점과 시선에서 역사를 바라보는 것은 좋은 일이고, 권장할 만한 일이다. 하지만 '재해석'이라는 것도 풍부한 근거를 바탕으로 해야 한다. 그러한 자신이 없다면, 하재근의 말처럼 가공의 인물을 만들어 내면 된다. 김종학 연출, 송지나 극본의 '대망'이나 이승기와 수지가 주연했던 '구가의 서(2013)'는 사극이라는 형식을 빌렸지만, 가공된 시대와 가공된 인물로 구성된 드라마였고 큰 성공을 거두지 않았던가? 




- MBC 드라마 <신돈>이 묘사했던 기황후의 모습 - 



궁금하다. 제작사 측은 도대체 무슨 생각을 갖고 드라마를 제작하는 걸까? '기황후'의 대본을 맡은 외주제작사 이김 프로덕션 관계자의 말을 들어보자. "역사서 속 한 줄만 가지고도 이야기를 만드는 것이 사극이다. 우리가 역사학자도 아니고 해외에 수출하려는데 이상하게 하면(악행 등을 그대로 작품에 담으면) 어떻게 하느냐" 라고 말했다. 경악스럽기만 하다. 이 얼마나 무책임한 말인가? 게다가 해외에 수출하려는데 이상하게 하면 어떻게 하느냐는 말은 어처구니가 없다. 


그것이 '드라마'라고 하더라도 '역사'를 다룬다는 것은 매우 막중한 일이다. 수많은 시청자들이 그것이 진짜 역사라고 믿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각별히 조심해야 한다.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 우리가 우리 역사를 우습게 알고, 마음대로 왜곡한다면.. 그 결과가 어떨지는 불보듯 뻔한 일이다. 제작사 측이 저 정도의 얄팍한 생각으로 '기황후'를 제작하고 있다면 상황은 정말 심각하다. 이 드라마가 방영된다고 생각하니 정말 아찔하기만 하다.


'버락킴' 그리고 '너의길을가라'






출처:

http://bbs1.agora.media.daum.net/gaia/do/debate/read?bbsId=D115&articleId=2487962&RIGHT_DEBATE=R9
어소뷰둘암 (wand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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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오포노포노 - 불행한 기억과 마음, 감정, 고정관념 등을 정화하여 치유하고 문제를 해결하여 풍요와 자유를 누리는 방법



본문에서 글쓴이가 말하는 것이 100% 맞는다고 단정하지 않으며 만에 하나 틀린 부분이 있을 수도 있다는 것을 전제합니다.


호오포노포노

호오포노포노를 하는 방법은 쉽고 간단합니다. 마음속으로 조용히 다음과 같이 말해보세요.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지속적으로 꾸준히 수시로 해야합니다. 별거 아닌 것 같지만 생각보다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라고 말하는 것은 '모든 것을 덮고 무조건 용서하고 사랑합시다' 라는 그런 뜻이 아닙니다. 불행한 기억과 마음, 감정, 고정관념 등을 정화하고 치유하기 위해서 하는 것입니다.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이 말을 하면 불행한 기억과 마음, 감정, 고정관념 등을 정화하고 치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마음과 감정이 정화되고 치유되어 마음이 편안해지고 감정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됩니다. 감정에서 벗어나면 문제의 원인을 볼 수 있게 되고 원인을 제거하여 문제를 해결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호오포노포노는 불행한 기억과 마음, 감정, 고정관념 등을 정화, 치유하고 문제의 원인을 제거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불행한 기억과 마음, 감정, 고정관념 등이 모든 문제의 원인이라는 것이지요.

이러한 문제의 원인을 제거하기 위해서 마음속으로 자기 자신에게 조용히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나사또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라고 말하는 것이 내키지 않는다면


'나는 나를 사랑합니다' 라고 말하는 것도 좋습니다.


호오포노포노와 함께 나사또를 추천합니다. 나사또는 마음 속으로 또는 소리를 내서 '나는 나를 사랑합니다 또 나는 나를 사랑합니다' 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나사또를 하면 호오포노포노를 하는 것과 거의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수시로 끊임없이 해야하는 것 등 방법은 같습니다.

(나사또는 호오포노포노와 마찬가지로 글쓴이가 창안한 것이 아님을 밝힙니다.)


내면의 소리와 느낌 그리고 떠오르는 영감

호오포노포노와 나사또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중 하나는 내면과의 연결입니다.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또는 '나는 나를 사랑합니다' 라고 말할 때는 내면과의 연결이 다른 때보다 더 잘 이루어지는데 이때 집중하고 있으면 '내면의 소리와 느낌 그리고 떠오르는 영감'을 얻기가 훨씬 더 쉬워집니다.

호오포노포노와 나사또를 할 때 '내면의 소리와 느낌 그리고 떠오르는 영감'에 집중하기 바랍니다. 호오포노포노와 나사또를 할 때 내면의 소리와 느낌, 영감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영감은 어느 순간 번뜩이며 뇌리를 스치면서 떠오르는 생각, 영상 등으로 찾아오는데 내면의 소리와 느낌과 동시에 또는 연결되어 오기도 합니다. 또한 '양심의 소리'도 내면으로부터 나옵니다.

그렇지만 내면의 소리와 느낌, 영감을 얻는 것에 집착하지는 않아야 합니다. 호오포노포노와 나사또를 할 때 '내면의 소리와 느낌 그리고 떠오르는 영감'을 놓치지 않도록 집중하는 것이 필요하지만 집착하게 되면 오히려 내면의 소리와 느낌, 영감을 얻을 수 없게 됩니다.

또한 자신의 이기심에서 나온 것을 내면의 소리와 느낌 또는 영감으로 오해하게 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내면의 소리와 느낌, 영감을 얻는 것은 처음에는 쉽지 않고 분명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내면의 소리와 느낌 그리고 떠오르는 영감'에 집중하면서 호오포노포노와 나사또를 꾸준히 하면 어느 순간부터 점점 쉬워지고 분명해지게 될 것입니다.

내면의 소리를 듣고 그것을 용감하게 실천할 때 우리는 어떤 즐거움과도 비교할 수 없는 진정한 '창조의 기쁨'을 누릴 수 있습니다. 그렇게 가슴(내면)에서 시키는 것을 실천할 때 의식이 더욱 성장하며 자신감이 더 커지고 마음이 더 크고 강해집니다. 단지 그것이 내면이 아닌 자신의 이기심에서 나온 것일 수도 있으니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단기 4342년(서기 2009년)~

행세성각




블로그 원문:

http://theworldeveryonehappy.tistory.com/1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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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세상)을 바꾸는 가장 좋은 방법
<투표는 정치를 바꾸고 우리나라(세상)를 바꾸는 가장 강력한 방법> - 국민투표제도, 국민들의 열망과 요구
깨어있는 시민 / 좋은 세상 / 대한민국(세상)을 바꾸는 방법 / 올바른 판단과 지혜로운 표현 방법
토론, 논의, 논쟁 그리고 느린 민주주의의 가치
지금까지 5개의 당적을 가졌습니다. <통합진보당> - 경선부정 사태, 진성당원제(기간당원제)
유시민입니다. 당의 혁신을 원하는 당원이 생각해 볼 문제들 <통합진보당> - 경선부정 사태, 대중적 진보정당, 혁신


[보도자료] 천호선 대표 “철도파업 자초, 정말 미래 없는 것은 오히려 朴” <정의당> - 철도민영화
종묘공원의 박카스 아줌마들 이야기 - 그런 쓸쓸한 모습, 보편적 복지의 필요성
다시 뜨거워진 촛불 열기 "국정원 대선 개입 박근혜 책임져야"
대화록의 진실5 “북의 체제붕괴는 우리에게 좋은 일인가?” - 남북통일
대화록의 진실7 “서해평화협력특별지대를 살려야 한다” - 남북관계, 남북평화, 남북통일
대화록의 진실4 “친미(親美)국가도 자주(自主)를 할 수 있는가?” - 2007 남북정상회담, 친미와 친미주의, 반미와 반미주의
[논평] 이정미 대변인, 국정원의 선거개입과 여론조작 의혹,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다 <진보정의당> - 2012 대선
세종시는 충청도만의 문제가 아닌 모든 국민을 위한 것 - 국민참여당, 행정중심복합도시, 국가균형발전, 수도권과밀화해소
세종시 필사적으로 막는 이유 - 수도권 부동산 폭락(버블붕괴)
■독일 거주 한인학자의 4대강사업 비판■ - 대운하, 환경파괴, 생태계파괴, 홍수와 지하수고갈, 수질악화
4대강 사업의 5대 허구를 밝힌다! - 홍수, 물부족, 수질, 일자리, 죽은강
추모사업회, 민주통합시민행동, 시민주권모임에 대하여(야권대연합-후보단일화, 범국민정치참여)
MB의 미디어법 바로 알기
다문화 선동의 본질 - 외국인 노동자
우리 소통위!! 충격 애국동지 여러분 이거 봐주세요
장자연 리스트를 살포한 네티즌들을 잡아들이겠단다.
정말 명문입니다 (언소주, 조중동절독/광고주불매/삼성불매)
대한민국<100년 국부> 일본에 넘기려하네! (핵융합기술 인공태양 핵융합로 ITER 토카막 KSTAR)
국가생명윤리위 승인은 ‘편파적’ (황우석의 줄기세포)
경찰의 불법적 단속과 폭력진압에 대한 대응책(행정소송)
전라도 혐오증이 문제다 - 지역감정 문제의 핵심은 보수(?)정권의 경상도와 전라도 등의 지역차별
깨달음의 민족 - 한민족의 역사와 정신 (한국, 배달국, 단군조선-고조선 등)




나는 나를 사랑합니다

나는 나라와 민족을 사랑합니다

나는 인류를 사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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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행세성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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