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조폭언론의 노무현 죽이기, 끔찍했다"



김성재·김상철 전 청와대 홍보수석실 행정관이 참여정부 5년간의 '사실왜곡 보도' 자료를 집대성해 <야만의 언론, 노무현의 선택>을 출간했다.
ⓒ 책보세

노무현 대통령은 재임기간 동안 언론과 참 무던히도 많은 싸움을 했다.


 

그 싸움의 기록을 정리한 <야만의 언론, 노무현의 선택>이 출간됐다. 김성재·김상철 두 저자는 모두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 홍보수석실의 행정관을 지냈다.


 

그들은 아마도 청와대에서 일하며 '언론전쟁'을 지겹게 겪었을 것이다. 두 저자는 노무현 대통령이 언론과 얼마나 치열한 전쟁을 벌였는지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한겨레> <경향신문> 등 '메이저 언론'의 실제 보도사례들을 모아 집대성했다.


전에도 '언론의 노무현 죽이기'를 다룬 책들은 많았지만 이 책은 재임 5년 동안 보도된 내용을 하나하나 자세하게 찾아 모았다는 점에서 '결정판'이라 할 만하다.


 

저자들은 이미 언론전쟁을 몸으로 실감하고 있었지만 집필을 위해 자료를 모아놓고 보니 "정말 이 정도였나 싶어 끔찍했다"고 회고했다.


 

"노무현은 언론이 죽인 대통령"


저자 김성재는 서문에서 노무현을 '언론이 죽인 대통령'이라고 단언한다. 그 언론이란 특히 '조중동'이라 불리는 <조선> <중앙> <동아> 보수언론이다. 저자들은 보수언론을 두고 언어로 폭력을 휘두른다 하여 '조폭언론'이라 부르기도 한다. 3대 보수신문이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환경에서 '말'은 다른 '말'을 죽이게 된다. 죽는 '말'은 언제나 '노무현의 말'이었다. 보도 후에 만들어지는 '공론'이란 실상 보수언론이 만든 여론에 지나지 않았다. 야만적인 공론에 노무현은 질식했다.


 

집권기 내내 노무현 대통령은 보수언론의 '좌파' 낙인에 시달렸다. 신자유주의를 끝내 떨치지 못했던 보수 대통령이 졸지에 '빨갱이'가 되어 '진보의 미래'를 고민해야 함은 한국 사회의 비극이다. 하지만 좋든 싫든 노무현은 대한민국이 상상 가능한 진보의 최대치였다. 그 불행한 진보는 보수언론에게 '좌파 빨갱이' 소리를, 진보언론에게 '신자유주의자' 소리를 들으며 비틀비틀 위태롭게 홀로 걸었다.


 

'노무현 죽이기'의 정점은 '대통령' 노무현이 일개 '시민' 노무현으로 돌아갔을 때 벌어진 노무현 뇌물수수 의혹 수사였다. 사실관계가 확인되지 않은 보도가 폭풍처럼 몰아닥쳤다. 전쟁터에서 노무현의 편이 되어주는 이는 아무도 없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언론은 노무현에게 '도덕적 사망선고'를 내렸다. 수사기관에서 소문이 슬쩍 흘러나오면 언론이 그대로 받아썼고 노무현 세 글자는 욕된 이름이 되었다. 모두가 떠난 절대 고독의 순간에 노무현은 부엉이바위에서 목숨을 던져 존엄을 지켰다.


 

"굿바이 노무현"... 진보언론도 다르지 않았다



노무현 전 대통령이 지난 2009년 4월30일 오전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 노무현 전 대통령 사저 앞에서 대국민 사과의 말을 한뒤 고개를 숙이고 있다.
ⓒ 유성호

기자의 기본이라는 '사실'을 버린 보도는 '보수언론'뿐 아니라 <한겨레> <경향신문> 등 '진보언론'도 다르지 않았다.


 

저자들은 조지 레이코프 버클리대 교수의 '프레임 이론'을 들며 진보가 보수의 '프레임'을 벗어나지 못하는 무기력한 모습을 보였다고 질타한다. 한때 노무현을 '비판적 지지'했던 진보언론들은 수사가 시작되자 너도나도 "굿바이 노무현"을 선언하며 등을 돌렸다.


 

저자들은 노무현의 당선부터 죽음까지 언론의 보도사례를 집요하게 추적하고 조목조목 따져 반론한다. 수백 건의 기사 인용을 읽고 있으면 노무현의 항변에 얼마나 귀 막고 있었는지 새삼 깨달아 간담이 서늘해진다.


 

특히 '조중동'의 노무현 죽이는 기술이란 마치 의사의 수술처럼 이성에 마취제를 주사하는 것이라 감쪽같이 당한다. 책을 읽으며 보수언론의 교묘한 솜씨를 만끽할 수 있다.


 

한편 책이 '노무현의 진실'에서 멈추지 않고 '노무현의 변호'까지 도맡고 있어 슬그머니 불편하다. 하지만 책의 내용이 언론보도에 대한 반론인 이상 어쩌면 변호는 필연적이다. 자기 반성의 결여는 이 책의 한계다.


 

누군가는 노무현을 두고 '진보의 탈을 쓴 보수'라고 했다. 인간적 헌신과는 상관없이 그는 진보와 보수 모두가 미워했던 대통령이었다. 언론의 행패에 시달린 노무현 대통령의 고생은 사실이다. 하지만 그것이 노무현을 완전무결 대통령이라는 신화의 반열에 올려놓는다면 잘못이다.


 

서거 이후 추모 열기가 불붙으며 노무현은 신화가 되어 부활했다. 죽음 이전과 180도 다른 분위기다. 사실을 올바르게 읽는 일이 노무현을 올바르게 보는 법이라면 '노무현 신화 만들기'도 삼가야 한다. 노무현이 만든 상처도 함께 생각해보는 지혜가 필요하다. 그 지혜를 위해 이 책을 우선 읽어보기 권한다.

 

오마이 뉴스 원문  

허진무기자

가져온 곳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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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 무치산방|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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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오포노포노 - 불행한 기억과 마음, 감정, 고정관념 등을 정화하여 치유하고 문제를 해결하여 풍요와 자유를 누리는 방법



본문에서 글쓴이가 말하는 것이 100% 맞는다고 단정하지 않으며 만에 하나 틀린 부분이 있을 수도 있다는 것을 전제합니다.


호오포노포노

호오포노포노를 하는 방법은 쉽고 간단합니다. 마음속으로 조용히 다음과 같이 말해보세요.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지속적으로 꾸준히 수시로 해야합니다. 별거 아닌 것 같지만 생각보다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라고 말하는 것은 '모든 것을 덮고 무조건 용서하고 사랑합시다' 라는 그런 뜻이 아닙니다. 불행한 기억과 마음, 감정, 고정관념 등을 정화하고 치유하기 위해서 하는 것입니다.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이 말을 하면 불행한 기억과 마음, 감정, 고정관념 등을 정화하고 치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마음과 감정이 정화되고 치유되어 마음이 편안해지고 감정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됩니다. 감정에서 벗어나면 문제의 원인을 볼 수 있게 되고 원인을 제거하여 문제를 해결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호오포노포노는 불행한 기억과 마음, 감정, 고정관념 등을 정화, 치유하고 문제의 원인을 제거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불행한 기억과 마음, 감정, 고정관념 등이 모든 문제의 원인이라는 것이지요.

이러한 문제의 원인을 제거하기 위해서 마음속으로 자기 자신에게 조용히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나사또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라고 말하는 것이 내키지 않는다면


'나는 나를 사랑합니다' 라고 말하는 것도 좋습니다.


호오포노포노와 함께 나사또를 추천합니다. 나사또는 마음 속으로 또는 소리를 내서 '나는 나를 사랑합니다 또 나는 나를 사랑합니다' 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나사또를 하면 호오포노포노를 하는 것과 거의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수시로 끊임없이 해야하는 것 등 방법은 같습니다.

(나사또는 호오포노포노와 마찬가지로 글쓴이가 창안한 것이 아님을 밝힙니다.)


내면의 소리와 느낌 그리고 떠오르는 영감

호오포노포노와 나사또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중 하나는 내면과의 연결입니다.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또는 '나는 나를 사랑합니다' 라고 말할 때는 내면과의 연결이 다른 때보다 더 잘 이루어지는데 이때 집중하고 있으면 '내면의 소리와 느낌 그리고 떠오르는 영감'을 얻기가 훨씬 더 쉬워집니다.

호오포노포노와 나사또를 할 때 '내면의 소리와 느낌 그리고 떠오르는 영감'에 집중하기 바랍니다. 호오포노포노와 나사또를 할 때 내면의 소리와 느낌, 영감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영감은 어느 순간 번뜩이며 뇌리를 스치면서 떠오르는 생각, 영상 등으로 찾아오는데 내면의 소리와 느낌과 동시에 또는 연결되어 오기도 합니다. 또한 '양심의 소리'도 내면으로부터 나옵니다.

그렇지만 내면의 소리와 느낌, 영감을 얻는 것에 집착하지는 않아야 합니다. 호오포노포노와 나사또를 할 때 '내면의 소리와 느낌 그리고 떠오르는 영감'을 놓치지 않도록 집중하는 것이 필요하지만 집착하게 되면 오히려 내면의 소리와 느낌, 영감을 얻을 수 없게 됩니다.

또한 자신의 이기심에서 나온 것을 내면의 소리와 느낌 또는 영감으로 오해하게 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내면의 소리와 느낌, 영감을 얻는 것은 처음에는 쉽지 않고 분명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내면의 소리와 느낌 그리고 떠오르는 영감'에 집중하면서 호오포노포노와 나사또를 꾸준히 하면 어느 순간부터 점점 쉬워지고 분명해지게 될 것입니다.

내면의 소리를 듣고 그것을 용감하게 실천할 때 우리는 어떤 즐거움과도 비교할 수 없는 진정한 '창조의 기쁨'을 누릴 수 있습니다. 그렇게 가슴(내면)에서 시키는 것을 실천할 때 의식이 더욱 성장하며 자신감이 더 커지고 마음이 더 크고 강해집니다. 단지 그것이 내면이 아닌 자신의 이기심에서 나온 것일 수도 있으니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단기 4342년(서기 2009년)~

행세성각




블로그 원문:

http://theworldeveryonehappy.tistory.com/1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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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행세성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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