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성과 합일하는 방법



오랜만이예요. 안녕들 하시지요?

 

본성과 만나는 길이 다양하겠지만 효과적인 방법 하나를 정리해 봤어요.

 

우선 나를 구성하는 요소를 간단하게 육체, 에고, 본성 이렇게 세가지로 구분할께요. 

지구에 우리가 태어나는 것은 체험(학습)을 주목적으로 하자나요. 목적이 체험이다 보니 

본성이 우리의 인생을 진두지휘 하는 것은 적절치 않았어요. 진동수 차이도 있었고요.

그래서 에고(EGO)라는 것을 창조하여 지휘권을 넘겨준 거예요. 지금은 다시 본성이

지휘권을 받아올 시점이라서 에고가 물러날 때이긴 하지만 에고(EGO)도 체험 측면에서 

보면 아주 중요한 구성요소였고 큰역활을 수행한 거지요. 하여튼 지금까지 본성은 

지켜보고 에고는 삶을 진두지휘 했지요.  

 

본성은 아주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에고가 하는 것을 지켜보니까 에고가 지휘권을 행사하지

않을때만 나타나요. 본성을 만나려면 에고가 잠잠해져야 한다는 거지요. 에고의 영향력이

참 큰 거죠. 그래서 "마음 비우기"라는 말을 자주 들었을 텐데 이건 에고를 내려 놓으라는

뜻이고 그래야만 본성이 들어올 수 있다는 거예요. 

 

그럼 마음을 어떻게 비워야 할까요. 

"강건너 불구경 하듯이..."란 표현부터 시작해 볼께요. 뒷짐지고 남일 보듯하는 거예요.

그러니까 3자 입장에서 지켜보는 거죠. 에고에게 관심을 주면 에고가 힘을 받아서

기고만장일거 아녜요. 그러니까 에고에게 관심을 안주고 강건너 불구경 하듯이 관찰만

하면 에고가 힘을 잃게 되는 거죠. 

 

이젠 에고에 대해 한번 생각해볼 필요가 있어요. 에고속에는 자기방어본능이 심어져 있어요. 

그것은 생존경쟁에서 생존하기 위한 수단이기도 했지만 체험의 극대화를 위한 수단이기도 했어요.

자기방어본능에 의해 우리는 자기중심적인 사고로 살아 왔어요. 자기 입장에서 자꾸 생각하죠.

나부터 살고보자 이런 심리가 작동되는 거지요. 그래서 에고는 뭔가를 보면 일단 판단부터

시작하려 해요. 나에게 이로운가? 필요한가? 이거부터 생각하죠. 

 

일이 좀 더 복잡해 지면서 에고속에는 두려움이 쌓이기 시작했어요. 두려움은 질투, 분노,

불안, 초조, 걱정등 각종 부정적 감정들을 잉태했죠. 남을 배려하는 마음이 부족한 것도

두려움의 산물이라 할 수 있어요. 이처럼 에고가 복잡해 져서 이것을 다스리기가 쉽지 않아요.

에고에게 "이제 체험할만큼 해서 넌 필요 없으니까 지휘권을 본성에게 반납해~" 이런다고

개콘 고뢰아저씨 처럼 "고뢰??? 고로치" 이렇게 순수히 반납하고 떠날 에고가 아니란 말이죠.

 

그럼 명상할때 마음을 어떻게 비워야 할까요.

명상할때는 호흡을 천천히 깊게 하세요. 호흡에 집중하는 것은 에고에서 나오는 온갖 잡념을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되요. 그러니 호흡은 천천히 배속깊이 하도록 하세요. 그리고 명상하다 보면

온갖 잡념이 떠오를 거예요. 이럴때 잡념을 지켜보도록 하세요. 잡념을 쫓아가면 에고편을

들어주는 거니까 그러지 말고 "강건너 불구경 하듯" 관찰하는 거예요. "아하~ 이런 생각이

떠올랐구나" 이런식으로 관찰만 하는 거예요.

 

관찰한다는게 실지로 해보면 잘 안되는 분들이 계실거예요. 이런분들은 떠오르는 잡념을 

노트에 기록한다고 생각해 보세요. 잡념리스트를 작성한다고 생각하는 거죠. 잡념이 떠오를

때마다 "이런 잡념이 떠올랐음" 이렇게 노트에 기록한다고 생각해 봐요. 기록은 제3자 입장에서 

하니까 잡념을 멀리서 관찰하는게 쉬워 지거든요. 관찰자 입장이 되는 거예요.

 

명상할때 잡념이 떠오르면 "잡념을 억제하지 말고, 쫓아 가지도 말고, 그저 관찰만 하는 거예요".

처음에는 떠오르는 잡념들이 많을 거예요. 하지만 명상을 자주하고 관찰하다 보면 잡념이

조금씩 조금씩 줄어들 거예요. 처음에는 A생각-B생각-C생각-D생각 이런식으로 잡념이 계속

이어지는데 명상을 계속하다 보면 잡념이 줄어들면서 생각과 생각 사이에 빈공간이 생겨요.

 

그러니까 처음에는 A생각-B생각-C생각-D생각 이랬는데, 관찰하는 명상을 자주 하게되면

A생각-(빈공간)-B생각-(빈공간)-C생각-(빈공간)-D생각 이런식으로 생각 사이에 빈공간이

생겨요. 명상을 지속하면 빈공간이 점점 더 들어나죠. 빈공간은 아무 생각이 없는 상태죠.

아무 생각이 없는 상태 그러니까 이게 바로 마음이 비워진 상태인 거예요.

 

편안하고 포근하고 때론 빛도 보이고 번쩍이는 섬광도 보이고 몸에 변화가 느껴지는등 

이런 일들이 시작되면 빈공간이 생기고 있다는 표시예요. 마음이 텅 비었을때 그러니까

아무 생각 없을때 본성이 슬며시 찾아오니까요. 본성과 은밀한 만남이 시작되는 거죠.

명상이 반복될수록 본성과의 만남이 길어지면서 쿤탈리니도 자동으로 활성화되기도 해요. 

꼬리뼈에서 등뒤로 머리로 인당으로 가슴으로 배로 자동으로 에너지가 돌면서 차크라도

덩달아 활성화되요.

 

정리해 보면요. 명상할때 호흡은 천천히 깊게 하시구요. 잡념이 떠오르면 잡념을 억제하거나

쫓아 가지 말고, 그저 관찰하세요. 시간이 흐를수록 잡념이 조금씩 즐어들 거예요. 

아무 생각도 떠오르지 않는 시간이 생기면 마음비우기가 시작된 거예요. 본성과 만남이

시작되는 거죠. 명상이 어느정도 진전되면 관찰하는 과정도 불필요 해지고 모든게

더욱 명료하게 다가오기 시작할 거예요. (이와 관련해서는 5월 정모때 실습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구요)

 

참고로 명상할때 아무 생각도 안나는 분이 계세요. 그러니까 이미 마음이 비워진 상태인거죠.

그런데 본성과 만났다는 느낌도 없고 특이한 체험도 없으신 분들이 계실 거예요. 그런 분들은 

확연히 드러나지 않은 미세한 잡념이 아직 남아 있어서 그래요.  좀 더 시간을 두고 미세하게

떠오르는 잡념이 무엇인지를 알아 차리도록 해보세요.

 

호흡을 하실때는 감사랑 호흡을 해도 좋아요. 들이쉴때 감사합니다. 내쉴때 사랑합니다. 이렇게요.

 

 

<호흡> : 호흡이 중요한데 신경 안쓰는 분이 계신거 같아요. 호흡은 무리하지 않은 범위에서 

             아랫배가 들어오고 나오는게 느껴지도록 천천히 깊게 하세요. 아랫배가 나왔다

             들어갔다 하도록요. 호흡에 따라 명상효과는 차이가 커요. 이참에 시험삼아 한번 해보세요.

             기존 명상하던대로 명상하면서 들이쉬고 내쉬기를 모두 다섯번 해서 몇초 걸리는지

             점검해 보세요. 80초? 100초? 120초? 140초 이상? 실지로 점검해 보세요.

             아마 40초도 안되는 분이 많을 거예요. 가능하면 시간을 길게 하세요.

             호흡이 깊어져야 본성을 만나기 쉬워져요. 고요한 상태에서 나타나니까요.

             자세잡고 명상을 시작할때는 우선 호흡부터 신경쓰고 가능하면 천천히 깊게 호흡하세요.

             호흡에 신경쓰다보면 잡념도 현저히 줄어들 거예요. 

 

감사합니다.



 




**********



호오포노포노 - 불행한 기억과 마음, 감정, 고정관념 등을 정화하여 치유하고 문제를 해결하여 풍요와 자유를 누리는 방법



본문에서 글쓴이가 말하는 것이 100% 맞는다고 단정하지 않으며 만에 하나 틀린 부분이 있을 수도 있다는 것을 전제합니다.


호오포노포노

호오포노포노를 하는 방법은 쉽고 간단합니다. 마음속으로 조용히 다음과 같이 말해보세요.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지속적으로 꾸준히 수시로 해야합니다. 별거 아닌 것 같지만 생각보다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라고 말하는 것은 '모든 것을 덮고 무조건 용서하고 사랑합시다' 라는 그런 뜻이 아닙니다. 불행한 기억과 마음, 감정, 고정관념 등을 정화하고 치유하기 위해서 하는 것입니다.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이 말을 하면 불행한 기억과 마음, 감정, 고정관념 등을 정화하고 치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마음과 감정이 정화되고 치유되어 마음이 편안해지고 감정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됩니다. 감정에서 벗어나면 문제의 원인을 볼 수 있게 되고 원인을 제거하여 문제를 해결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호오포노포노는 불행한 기억과 마음, 감정, 고정관념 등을 정화, 치유하고 문제의 원인을 제거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불행한 기억과 마음, 감정, 고정관념 등이 모든 문제의 원인이라는 것이지요.

이러한 문제의 원인을 제거하기 위해서 마음속으로 자기 자신에게 조용히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나사또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라고 말하는 것이 내키지 않는다면


'나는 나를 사랑합니다' 라고 말하는 것도 좋습니다.


호오포노포노와 함께 나사또를 추천합니다. 나사또는 마음 속으로 또는 소리를 내서 '나는 나를 사랑합니다 또 나는 나를 사랑합니다' 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나사또를 하면 호오포노포노를 하는 것과 거의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수시로 끊임없이 해야하는 것 등 방법은 같습니다.

(나사또는 호오포노포노와 마찬가지로 글쓴이가 창안한 것이 아님을 밝힙니다.)


내면의 소리와 느낌 그리고 떠오르는 영감

호오포노포노와 나사또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중 하나는 내면과의 연결입니다.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또는 '나는 나를 사랑합니다' 라고 말할 때는 내면과의 연결이 다른 때보다 더 잘 이루어지는데 이때 집중하고 있으면 '내면의 소리와 느낌 그리고 떠오르는 영감'을 얻기가 훨씬 더 쉬워집니다.

호오포노포노와 나사또를 할 때 '내면의 소리와 느낌 그리고 떠오르는 영감'에 집중하기 바랍니다. 호오포노포노와 나사또를 할 때 내면의 소리와 느낌, 영감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영감은 어느 순간 번뜩이며 뇌리를 스치면서 떠오르는 생각, 영상 등으로 찾아오는데 내면의 소리와 느낌과 동시에 또는 연결되어 오기도 합니다. 또한 '양심의 소리'도 내면으로부터 나옵니다.

그렇지만 내면의 소리와 느낌, 영감을 얻는 것에 집착하지는 않아야 합니다. 호오포노포노와 나사또를 할 때 '내면의 소리와 느낌 그리고 떠오르는 영감'을 놓치지 않도록 집중하는 것이 필요하지만 집착하게 되면 오히려 내면의 소리와 느낌, 영감을 얻을 수 없게 됩니다.

또한 자신의 이기심에서 나온 것을 내면의 소리와 느낌 또는 영감으로 오해하게 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내면의 소리와 느낌, 영감을 얻는 것은 처음에는 쉽지 않고 분명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내면의 소리와 느낌 그리고 떠오르는 영감'에 집중하면서 호오포노포노와 나사또를 꾸준히 하면 어느 순간부터 점점 쉬워지고 분명해지게 될 것입니다.

내면의 소리를 듣고 그것을 용감하게 실천할 때 우리는 어떤 즐거움과도 비교할 수 없는 진정한 '창조의 기쁨'을 누릴 수 있습니다. 그렇게 가슴(내면)에서 시키는 것을 실천할 때 의식이 더욱 성장하며 자신감이 더 커지고 마음이 더 크고 강해집니다. 단지 그것이 내면이 아닌 자신의 이기심에서 나온 것일 수도 있으니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단기 4342년(서기 2009년)~

행세성각




블로그 원문:

http://theworldeveryonehappy.tistory.com/1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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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나라와 민족을 사랑합니다

나는 인류를 사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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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행세성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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