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파의 비극, 조봉암과 노무현                                              < 세계아고라정의포럼 겸손하게살자님의 글  원문보기 >



[시론]중도파의 비극, 조봉암과 노무현

 

7월31일은 죽산 조봉암 선생이 돌아가신 지 50년이 되는 날이다. 1956년 대통령 선거에서 이승만이 진보당 대통령 후보 조봉암을 이기긴 했지만 찜찜한 승리였다. 이승만 504만여표, 조봉암 216만여표, 얼핏 보기에는 이승만의 압승인 것 같지만 전혀 그렇지 않다. 상상을 초월하는 부정투표, 부정개표가 있었다. 진보당은 투개표장에 참관인을 내기가 어려웠고, 일부 참관인은 폭력에 의해 추방되었다. 무효표가 무려 185만여표 발생했고, 조봉암 표를 이승만 표로 바꿔치기한 것도 부지기수였다. 당시 진보당에서 “득표에 이기고 개표에 졌다”라고 선언한 것이 억지나 과장이 아니다.

그만큼 당시 민심은 부패하고 오만한 이승만을 떠나 있었다. 이승만은 1952년과 1956년 대통령 선거에서 약진하는 조봉암을 큰 위협으로 느꼈다. 자기에게 도전하는 사람을 결코 용납하지 않는 이승만이 기어코 황당무계한 간첩 사건을 조작해냈다. 양명산의 허위 자백에 기초하여 조봉암에게 사형 선고를 내리고, 서둘러 사형집행한 날이 1959년 7월31일이었다.

죽산 사거 50년을 추념하는 사회민주주의연대 주최 토론회에서 발표하는 대구가톨릭대학교 전강수 교수의 글을 보니 조봉암과 노무현의 비슷한 점을 이야기하고 있다. 조봉암은 해방후 초대 농림부 장관으로서 농지를 농민들에게 분배하여 평등지권을 실현하고자 했고, 노무현은 토지 보유세를 강화하여 좀더 높은 차원에서 평등지권을 실현하고자 했다. 두 사람 모두 진보적 정치가였으며, ‘좌파 빨갱이’로 매도당한 점, 그리고 권력에 의해 직간접적으로 죽임을 당한 점이 비슷하다는 것이다.


원칙·대의에 충실했던 중도파

과연 그렇다. 거기에 몇 가지 더 비슷한 점이 있는 것 같다. 두 사람 다 중도파의 길을 걸었고 그러다 보니 좌우 양쪽의 공격을 받았다. 조봉암은 일제시대 조선공산당 창당을 위해 힘썼고, 일본·중국·러시아를 오가며 불굴의 독립운동을 했고, 7년이나 옥고를 치렀는데, 해방 후에는 박헌영과 노선을 달리 했다. 미국, 소련 어느 쪽에도 기울지 않으면서 민주, 민족적 중도진보 노선을 걸었다. 그리하여 수구, 보수로부터는 여전히 빨갱이 취급을 받았고, 극좌파로부터는 변절자, 기회주의자로 몰렸다.

노무현 역시 과거 미국 일변도의 외교를 넘어 자주노선을 추구했으며, 국내 정책도 수구·보수로부터는 좌파라고 공격당했고, 진보 진영에서는 신자유주의자로 매도당했다. 오직 극좌, 극우만이 기승을 부린 남북 현대사의 소용돌이 속에서 중도파의 어려움, 좌절을 보여주는 것이 두 사람의 인생행로다.

두 사람 다 원칙과 대의에 충실하여 손해를 보면서도 옳지 않은 길은 가지 않았다. 자기에게는 엄격하고, 타인에게는 관대한 태도를 지녔다. 두 사람 다 죽음을 담담히 받아들였다.

조봉암은 자신을 위한 구명운동을 하지 말라고 당부했고, 죽으면서 마지막 남긴 말이, “이 박사는 소수가 잘 사는 정치를 했고, …나에게 죄가 있다면, 많은 사람이 고루 잘 살 수 있는 정치운동을 한 것밖에 없다. 나는 이 박사와 싸우다 졌으니 승자로부터 패자가 이렇게 죽음을 당하는 것은 흔히 있을 수 있는 일이다. 다만 내 죽음이 헛되지 않고 이 나라의 민주 발전에 도움이 되기를 바랄 뿐이다”라고 했다. 노무현은 죽음을 운명이라고 받아들이면서 ‘삶과 죽음이 모두 자연의 한 조각’이라고 했다.

권력에 의한 죽음마저 비슷

노무현은 5월23일 새벽 길가에 난 풀을 뜯고는 마실 가듯이 태연한 걸음걸이로 죽음을 향해 갔다. 50년 전 7월31일 아침 사형장을 향해 걸어가던 조봉암은 호송 간수를 잠깐 기다리게 한 뒤 서대문 형무소 담장 옆에 피어 있는 코스모스에 다가가 한참 동안 꽃향기를 맡은 뒤 담담히 형장으로 들어갔다.

이전투구로 소용돌이치는 정치판에서 언제쯤 이런 거인의 풍모를 다시 볼 수 있을까. 극좌, 극우가 아닌 중도의 길을 걷는 양심적 정치세력을 국민은 사막의 오아시스처럼 애타게 기다리고 있다. 죽산이 간 지 벌써 50년, 언제 그런 날이 올까. 오기나 할까.



<이정우 | 경북대 교수·경제학>

 

  

원문주소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0907281944311&code=990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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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오포노포노 - 불행한 기억과 마음, 감정, 고정관념 등을 정화하여 치유하고 문제를 해결하여 풍요와 자유를 누리는 방법



본문에서 글쓴이가 말하는 것이 100% 맞는다고 단정하지 않으며 만에 하나 틀린 부분이 있을 수도 있다는 것을 전제합니다.


호오포노포노

호오포노포노를 하는 방법은 쉽고 간단합니다. 마음속으로 조용히 다음과 같이 말해보세요.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지속적으로 꾸준히 수시로 해야합니다. 별거 아닌 것 같지만 생각보다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라고 말하는 것은 '모든 것을 덮고 무조건 용서하고 사랑합시다' 라는 그런 뜻이 아닙니다. 불행한 기억과 마음, 감정, 고정관념 등을 정화하고 치유하기 위해서 하는 것입니다.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이 말을 하면 불행한 기억과 마음, 감정, 고정관념 등을 정화하고 치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마음과 감정이 정화되고 치유되어 마음이 편안해지고 감정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됩니다. 감정에서 벗어나면 문제의 원인을 볼 수 있게 되고 원인을 제거하여 문제를 해결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호오포노포노는 불행한 기억과 마음, 감정, 고정관념 등을 정화, 치유하고 문제의 원인을 제거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불행한 기억과 마음, 감정, 고정관념 등이 모든 문제의 원인이라는 것이지요.

이러한 문제의 원인을 제거하기 위해서 마음속으로 자기 자신에게 조용히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나사또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라고 말하는 것이 내키지 않는다면


'나는 나를 사랑합니다' 라고 말하는 것도 좋습니다.


호오포노포노와 함께 나사또를 추천합니다. 나사또는 마음 속으로 또는 소리를 내서 '나는 나를 사랑합니다 또 나는 나를 사랑합니다' 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나사또를 하면 호오포노포노를 하는 것과 거의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수시로 끊임없이 해야하는 것 등 방법은 같습니다.

(나사또는 호오포노포노와 마찬가지로 글쓴이가 창안한 것이 아님을 밝힙니다.)


내면의 소리와 느낌 그리고 떠오르는 영감

호오포노포노와 나사또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중 하나는 내면과의 연결입니다.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또는 '나는 나를 사랑합니다' 라고 말할 때는 내면과의 연결이 다른 때보다 더 잘 이루어지는데 이때 집중하고 있으면 '내면의 소리와 느낌 그리고 떠오르는 영감'을 얻기가 훨씬 더 쉬워집니다.

호오포노포노와 나사또를 할 때 '내면의 소리와 느낌 그리고 떠오르는 영감'에 집중하기 바랍니다. 호오포노포노와 나사또를 할 때 내면의 소리와 느낌, 영감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영감은 어느 순간 번뜩이며 뇌리를 스치면서 떠오르는 생각, 영상 등으로 찾아오는데 내면의 소리와 느낌과 동시에 또는 연결되어 오기도 합니다. 또한 '양심의 소리'도 내면으로부터 나옵니다.

그렇지만 내면의 소리와 느낌, 영감을 얻는 것에 집착하지는 않아야 합니다. 호오포노포노와 나사또를 할 때 '내면의 소리와 느낌 그리고 떠오르는 영감'을 놓치지 않도록 집중하는 것이 필요하지만 집착하게 되면 오히려 내면의 소리와 느낌, 영감을 얻을 수 없게 됩니다.

또한 자신의 이기심에서 나온 것을 내면의 소리와 느낌 또는 영감으로 오해하게 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내면의 소리와 느낌, 영감을 얻는 것은 처음에는 쉽지 않고 분명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내면의 소리와 느낌 그리고 떠오르는 영감'에 집중하면서 호오포노포노와 나사또를 꾸준히 하면 어느 순간부터 점점 쉬워지고 분명해지게 될 것입니다.

내면의 소리를 듣고 그것을 용감하게 실천할 때 우리는 어떤 즐거움과도 비교할 수 없는 진정한 '창조의 기쁨'을 누릴 수 있습니다. 그렇게 가슴(내면)에서 시키는 것을 실천할 때 의식이 더욱 성장하며 자신감이 더 커지고 마음이 더 크고 강해집니다. 단지 그것이 내면이 아닌 자신의 이기심에서 나온 것일 수도 있으니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단기 4342년(서기 2009년)~

행세성각




블로그 원문:

http://theworldeveryonehappy.tistory.com/1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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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행세성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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