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와 개혁할 것인가?

 

 

 

개혁(改革)은 "제도나 기구따위를 새롭게 뜯어고치는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정치체제나 사회제도 같은 것을 새롭게 고친다는 의미로 사용한다. 혁명(革命)은 기존의 사회제도 또는 정치체제를 전면적으로 변혁시키는데 반해 개혁은 기존의 체제나 추세와 조화를 이루면서 부분적이고 한정된 변혁을 추구한다.개혁이 전면적이 아닌 일부분에 한해서 국한되고, 급작스럽게 하기보다는 점진적으로 하는 이유는 기존체제의 붕괴를 막기위해서이다.  역사속의 개혁은 대부분 특권, 권력과는 거리가 먼 민중들에 의해서 일어났다. 물론, 왕,귀족, 대통령등 권력 주체들에 의해서 일어나기도 했다. 민중들이 주도한 개혁은 성공하는 경우가 많은데 반해 특권층이 주도하는 개혁은 실패하는 경우가 많았다. 민중들이 주도한 개혁은 절실했고, 다수를 위한 개혁인데 반해, 왕,대통령,귀족들이 주도한 개혁은 그다지 절실하지도 않았고, 개혁의 범위도 넓지 않을 뿐 아니라 개혁이 그들의 이익에 반하면 흐지부지 끝냈기 때문이다.

 

한국 역사상 수많은 개혁이 있었다. 왕조시대의 역사를 보면 개혁의 주체는 왕이었다.대표적인 왕으로는 고려의 공민왕, 조선시대의 태조 즉, 이성계가 있다. 공민왕은 신돈을 통해, 이성계는 정도전을 통해 개혁을 시도했으나, 그들이 권력 상층부였기 때문에 개혁은 늘 미완성으로 끝났다. 개혁은 민중이 주체가 되지 않는 한 한계가 있다. 가진 것이 많은 자들이 개혁한다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다. 개혁의 칼날은 결국 자신을 향하기 때문이다. 개혁하려면 결국 자신은 물론 주변 세력의 부와 권력도 수술해야하는데, 어느 누가 스스로에게 칼을 대려하겠는가. 해방이후 한국에서 행해진 수 많은 개혁들이 늘 미완성으로 끝난 것도, 개혁의 주체가 가진 것이 많은 친일파였고, 권력층이었고,부유층이었기 때문이다.사실상 개혁주체들은 개혁대상이었기 때문에 명분,정당성도 약해 개혁의 동력도 약했다.

 

김대중,노무현 정권에서 그나마 개혁이 가능했던 이유는 그들이 가진 자가 아니었고, 주변 세력도 가진자들이 아니었기 때문이었다. 정권을 이루는 구성원들이 특권층이고, 부유하면 개혁은 말로만 외친 구호에 불과할 뿐 오래가지 못했다. 이명박,박근혜정권에서 부르짖었던 개혁들이 지금 우리들의 기억속에서 하나도 남지않은 이유는 그들과 주변세력들이 가진자들이었고 특권층이었기 때문이다. 권력이 살아있음을 보여주기위해 개혁은 해야하지만, 스스로의 목을 칠 수는 없었기 때문에 결국, 개혁의 대상은 엉뚱하게도 노동자,농민,서민등 약자들이었다. 개혁은 축제가 되어야 마땅했지만 결국, 사회적 약자를 억누르고,내치고,무릎끓리는 일의 연속이었다. 개혁대상이 개혁주체가되는 코미디같은 현상이 지난 10년가까이 일어났다.

 

이덕일 역사평론가는 '100년간의 개혁전쟁' 칼럼에서 "현재의 개혁은 고통을 받아야 할 사람들과 위안을 받아야 할 사람들이 서로 뒤바뀌어 있는 상황이다. 개혁의 고통을 당해야 할 사람들, 즉 현재의 위기를 불러온 사람들은 오히려 큰소리치고 있는 반면 개혁으로 위로를 받아야 할 민중들은 현재의 위기 속에서 가족의 해체까지 경험하는 극단적 고통을 겪고 있다. 이것이 대다수 민서(民庶)들이 느끼는 개혁의 실체다."라고 평했다.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는 2017년2월15일, 자유한국당을 협상의 대상으로 보는 더불어민주당에 대해 “개혁 대상과 개혁을 타협해서 하겠다는 이런 발상, 이런 나이브한 자세를 국민들은 납득하지 못한다”고 비판했다. 개혁을 '협치''통합'이라는 미명하게 개혁대상과 개혁을 논한다는 것 자체가 문제가 있음을 지적한 것이다. 자유한국당이 얼마나 썩었으면 몇몇 의원들이 당을 뛰쳐나와 바른정당을 차렸겠는가. 

 

文정부는 촛불집회가 만들어준 밥상을 받아서 '누구와 함께' 무엇에 손댈 것인가 고민중이다. 文정부는 개혁하기에 앞서 촛불집회가 왜 일어났는지 고려해야한다. 촛불집회의 주체들이 누구인지, 촛불집회에 참여한 시민들의 염원이 무엇인지 고려해야한다. 물론, 정권이 안정되어야 개혁도 하나 둘 이룰 수 있다는 것을 안다. 그러나, 개혁 대상과 손잡고 개혁을 하겠다는 발상은 납득하기 어렵다. 개혁주체와 개혁대상이 마구 뒤섞이면 개혁은 커녕 문고리하나 고치지 못한다. 대통령은 자유한국당과 협치할 수 있다고, 일부의원은 자유한국당도 통합정부 참여가능하다고 말하고 있다.  반성조차 하지 않은 이들과 무슨  협치이고 개혁인가. 文정부는 과거의 역사에서 배워야 한다. 개혁대상이 개혁주체가 될 경우, 제대로 개혁할 수 없다. 대한민국은 개혁할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 종국(終局)에 가서 '미완의 완성'이라는 말장난 할 것 같으면 시작조차 하지 않는 것이 낫지 않을까.

 

 

 

출처:

http://bbs1.agora.media.daum.net/gaia/do/debate/read?bbsId=D101&articleId=5557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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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오포노포노 - 불행한 기억과 마음, 감정, 고정관념 등을 정화하여 치유하고 문제를 해결하여 풍요와 자유를 누리는 방법



본문에서 글쓴이가 말하는 것이 100% 맞는다고 단정하지 않으며 만에 하나 틀린 부분이 있을 수도 있다는 것을 전제합니다.


호오포노포노

호오포노포노를 하는 방법은 쉽고 간단합니다. 마음속으로 조용히 다음과 같이 말해보세요.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지속적으로 꾸준히 수시로 해야합니다. 별거 아닌 것 같지만 생각보다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라고 말하는 것은 '모든 것을 덮고 무조건 용서하고 사랑합시다' 라는 그런 뜻이 아닙니다. 불행한 기억과 마음, 감정, 고정관념 등을 정화하고 치유하기 위해서 하는 것입니다.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이 말을 하면 불행한 기억과 마음, 감정, 고정관념 등을 정화하고 치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마음과 감정이 정화되고 치유되어 마음이 편안해지고 감정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됩니다. 감정에서 벗어나면 문제의 원인을 볼 수 있게 되고 원인을 제거하여 문제를 해결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호오포노포노는 불행한 기억과 마음, 감정, 고정관념 등을 정화, 치유하고 문제의 원인을 제거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불행한 기억과 마음, 감정, 고정관념 등이 모든 문제의 원인이라는 것이지요.

이러한 문제의 원인을 제거하기 위해서 마음속으로 자기 자신에게 조용히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나사또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라고 말하는 것이 내키지 않는다면


'나는 나를 사랑합니다' 라고 말하는 것도 좋습니다.


호오포노포노와 함께 나사또를 추천합니다. 나사또는 마음 속으로 또는 소리를 내서 '나는 나를 사랑합니다 또 나는 나를 사랑합니다' 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나사또를 하면 호오포노포노를 하는 것과 거의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수시로 끊임없이 해야하는 것 등 방법은 같습니다.

(나사또는 호오포노포노와 마찬가지로 글쓴이가 창안한 것이 아님을 밝힙니다.)


내면의 소리와 느낌 그리고 떠오르는 영감

호오포노포노와 나사또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중 하나는 내면과의 연결입니다.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또는 '나는 나를 사랑합니다' 라고 말할 때는 내면과의 연결이 다른 때보다 더 잘 이루어지는데 이때 집중하고 있으면 '내면의 소리와 느낌 그리고 떠오르는 영감'을 얻기가 훨씬 더 쉬워집니다.

호오포노포노와 나사또를 할 때 '내면의 소리와 느낌 그리고 떠오르는 영감'에 집중하기 바랍니다. 호오포노포노와 나사또를 할 때 내면의 소리와 느낌, 영감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영감은 어느 순간 번뜩이며 뇌리를 스치면서 떠오르는 생각, 영상 등으로 찾아오는데 내면의 소리와 느낌과 동시에 또는 연결되어 오기도 합니다. 또한 '양심의 소리'도 내면으로부터 나옵니다.

그렇지만 내면의 소리와 느낌, 영감을 얻는 것에 집착하지는 않아야 합니다. 호오포노포노와 나사또를 할 때 '내면의 소리와 느낌 그리고 떠오르는 영감'을 놓치지 않도록 집중하는 것이 필요하지만 집착하게 되면 오히려 내면의 소리와 느낌, 영감을 얻을 수 없게 됩니다.

또한 자신의 이기심에서 나온 것을 내면의 소리와 느낌 또는 영감으로 오해하게 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내면의 소리와 느낌, 영감을 얻는 것은 처음에는 쉽지 않고 분명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내면의 소리와 느낌 그리고 떠오르는 영감'에 집중하면서 호오포노포노와 나사또를 꾸준히 하면 어느 순간부터 점점 쉬워지고 분명해지게 될 것입니다.

내면의 소리를 듣고 그것을 용감하게 실천할 때 우리는 어떤 즐거움과도 비교할 수 없는 진정한 '창조의 기쁨'을 누릴 수 있습니다. 그렇게 가슴(내면)에서 시키는 것을 실천할 때 의식이 더욱 성장하며 자신감이 더 커지고 마음이 더 크고 강해집니다. 단지 그것이 내면이 아닌 자신의 이기심에서 나온 것일 수도 있으니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단기 4342년(서기 2009년)~

행세성각




블로그 원문:

http://theworldeveryonehappy.tistory.com/1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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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시민입니다. 당의 혁신을 원하는 당원이 생각해 볼 문제들 <통합진보당> - 경선부정 사태, 대중적 진보정당, 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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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화록의 진실5 “북의 체제붕괴는 우리에게 좋은 일인가?” - 남북통일
대화록의 진실7 “서해평화협력특별지대를 살려야 한다” - 남북관계, 남북평화, 남북통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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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평] 이정미 대변인, 국정원의 선거개입과 여론조작 의혹,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다 <진보정의당> - 2012 대선
세종시는 충청도만의 문제가 아닌 모든 국민을 위한 것 - 국민참여당, 행정중심복합도시, 국가균형발전, 수도권과밀화해소
세종시 필사적으로 막는 이유 - 수도권 부동산 폭락(버블붕괴)
■독일 거주 한인학자의 4대강사업 비판■ - 대운하, 환경파괴, 생태계파괴, 홍수와 지하수고갈, 수질악화
4대강 사업의 5대 허구를 밝힌다! - 홍수, 물부족, 수질, 일자리, 죽은강
추모사업회, 민주통합시민행동, 시민주권모임에 대하여(야권대연합-후보단일화, 범국민정치참여)
MB의 미디어법 바로 알기
다문화 선동의 본질 - 외국인 노동자
우리 소통위!! 충격 애국동지 여러분 이거 봐주세요
장자연 리스트를 살포한 네티즌들을 잡아들이겠단다.
정말 명문입니다 (언소주, 조중동절독/광고주불매/삼성불매)
대한민국<100년 국부> 일본에 넘기려하네! (핵융합기술 인공태양 핵융합로 ITER 토카막 KSTAR)
국가생명윤리위 승인은 ‘편파적’ (황우석의 줄기세포)
경찰의 불법적 단속과 폭력진압에 대한 대응책(행정소송)
전라도 혐오증이 문제다 - 지역감정 문제의 핵심은 보수(?)정권의 경상도와 전라도 등의 지역차별
깨달음의 민족 - 한민족의 역사와 정신 (한국, 배달국, 단군조선-고조선 등)




나는 나를 사랑합니다

나는 나라와 민족을 사랑합니다

나는 인류를 사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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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행세성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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