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5월 중앙일보 이코노미스트(유료매거진) 기사 리뷰
(기사에 레오모터스 카페에서 발췌한 정보를 일부 추가했음)
전기자동차 개발한 레오모터스 집중해부
중앙일보 이코노미스트 기자들이 직접 시승해 보고 합격점을 줬다.
국내에서 첫 선을 보인 고속 전기자동차는 더 이상 전기 카트가 아니었다. 가속 페달을 밟자 시속 120㎞를 훌쩍 넘어섰고, 언덕길도 잘 올라갔다. 레오모터스가 자체 기술로 개발한 파워트레인- 이정용 레오모터스 사장은 “배기량 2000cc 미만의 전 차종을 전기자동차로 개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전 차종의 엔진룸에 자체 개발한 전기차용 파워트레인을 넣을 수 있다.
엔진 자동차의 트랜스미션을 그대로 쓸 수 있고 운전할 때의 느낌도 차이가 없다고 했다. 실제로 주행감에서 차이를 의식할 수 없었다.
박근혜 전 대표 시승한 美 ‘테슬라’보다 우수
기자가 레오모터스를 방문하기 이틀 전인 5월 5일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가 샌프란시스코의 전기자동차 제조업체 테슬라모터스를 방문했다. 5박6일간의 미국 방문 첫 일정이었다. 박수를 받으며 전기스포츠카 시승을 마친 박 전 대표는 “승차감이 일반 자동차와 같고, 조용하고 빠르다”며 “배터리로 가는 차인 줄 몰랐다면 눈치채지 못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나라도 이런 차를 만들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잘 안 알려졌을 뿐 한국에서도 전기자동차 시대가 개막됐다.
개발의 주역은 경기도 하남시에 자리잡은 중소기업 레오모터스.
이 회사는 미국의 AC 프로펄션, 일본 미쓰비시에 이어 지난 4월 말
세계에서 세 번째로 고속 주행이 가능한 전기자동차용 파워트레인을 개발했다.
레오가 개발한 파워트레인은 60kW급 모터, 최신형 리튬폴리머 배터리 파워백, 초정밀 배터리 매니지먼트시스템(BMS), 고성능 컨트롤러 등으로 구성돼 있다. 전기차는 초기 가속력이 뛰어나다. 레오 측은 자사 파워트레인을 장착한 모닝이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에 도달하는 데 7.2초 걸린다고 밝혔다. 엔진 차 모닝보다 5초가량 빠르다.
속도와 거리도 업그레이드했다. 최고 시속은 160㎞, 한 번 충전하면 200㎞ 이상. 주행 중에 배터리를 충전시킬 수 있는 엔진 발전기를 달면 주행거리가 최대 800㎞(시속 100㎞ 기준)까지 연장된다. 무엇보다도 경쟁 관계에 있는 세 회사 중 유일하게 초정밀 BMS를 자체 개발함으로써 최고의 가격 경쟁력을 갖췄다.
초정밀 BMS는 전기자동차 기술의 꽃이라고 불린다. 배터리를 충전하고 사용할 때 셀 간 전압 차를 고르게 유지하는 배터리 파워팩의 핵심 장치로 이게 없으면 배터리가 과충전되거나 과방전돼 배터리를 오래 쓸 수 없다. 기존의 전기자동차나 전기 오토바이의 운행 거리가 충전을 거듭할수록 줄어드는 건 바로 이 장치가 없기 때문이다.
배터리 셀 수도 3사 중 가장 적다. 그만큼 배터리의 효율이 높다. 레오가 개발한 파워트레인은 공해 물질을 일절 배출하지 않는다. 레오 측은 “택시회사, 버스회사, 택배회사 등 차량의 운행 거리가 긴 회사들이 전기자동차를 이용하면 탄소 배출권이 생겨 별도의 수익을 챙길 수 있다”고 말했다.
연료비가 대폭 줄어드는 것은 두 말할 나위가 없다. 이 사장은 “전기자동차의 전기요금은 기존 화석연료비의 10분의 1에 불과해 운수회사의 경우 2년이면 차 값을 뽑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일반 가정에서도 3300원이면 충전할 수 있습니다. 7시간가량 걸리죠.(레오와 카이스트가 공동개발한 급속충전기로 충전하면 10분만에 완전충전됨, 그리고 삼상전기로 충전하면 급속충전이 됨) 이렇게 충전하면 200~250㎞ 주행할 수 있습니다.”
레오는 아연공기연료전지도 개발 중이다.
최신형 리튬 폴리머 배터리보다 에너지 밀도는 3배 높고 가격은 5분의 1에 불과한 이 전지가 상용화되면 엔진 시대가 막을 내릴 것으로 레오 측은 내다보고 있다.
아연공기연료전지의 생산은 우리나라의 에너지 대외 의존도를 획기적으로 낮출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의 아연 생산량이 세계 1위기 때문이다.
레오모터스의 잠재력은 경영진의 면면에서도 읽힌다.
개발자이며 사장인 이정용 박사는 호주 로얄MIT공대 자동차 디자인 전공 및 석사 졸업후 신개념 자동차 연구로 호주 뉴사우스웨일스대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1997년부터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는 대체 에너지 자동차 연구에 매달렸고, 전기자동차 개발에 뜻을 두고 북한의 평화자동차에서 연구실장으로 일했다.
이 회사가 개발한 모델 뻐꾸기와 휘파람이 그의 작품. 전략물자 반입에 대한 통제로 북한에서는 전기자동차 양산이 불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리고 2006년 레오모터스의 전신인 레오존을 설립했다.
강시철 회장은 경영학 박사 출신의 마케팅 전문가다. 오리콤 등 광고대행사에서 일했고, 세계적인 이벤트 업체인 홍콩 피코그룹의 노스아시아 사장을 지냈다.
김영일 부회장은 현대자동차·기아자동차 디자인연구소 상무, 이노션월드와이드 대표를 역임했는데 버스·상용차 부문과 글로벌 마케팅을 맡았다.
구로케이블TV 사장에서 자리를 옮긴 심상현 부회장은 국내 판매영업을 담당한다.
삼성그룹 출신인 배한욱 고문은 레오모터스의 미국 상장 관련 업무를 챙긴다.
레오는 나스닥 핑크시트(QTCBB - LEOM)에 등록돼 있다.
레오는 2007년 세계 최초로 전기장갑차도 만들었다. 현대로템의 의뢰로 개발한 이 장갑차는 유인·무인 겸용으로 소음과 배기열이 없어 레이더에 잡히지 않는다.
필리핀의 푸에르토 프린세사 시와는 서민용 택시 격인 트라이시클을 대체할 저속형 택시를 공급하기로 조달 계약을 맺었다. 레오의 파워트레인이 들어가지만 가격을 4000달러대로 낮췄다. 개도국의 시내 주행용 전기차 시장을 겨냥한 제품이다.
레오는 2009년 6월부터 오토바이 리스업체 바이크리스와 손잡고 이 회사가 리스하는 전기 오토바이를 공급한다.
언덕도 문제없이 오른다는 뜻의 힐리스(Hilless)로 명명. 수명은 엔진 오토바이보다 5배 긴 15년이다. 바이크리스 측은 이 오토바이를 주행거리에 따라 월 15만~30만원대에 임대할 계획이다. 레오가 하는 이 첫 양산은 철인산업이 맡았다.
대구시와는 마을버스 공급을 추진 중이다.
사진 및 동영상 자료
레오모터스 고속전기자동차 파워트레인
#.2000cc 미만 전차종, 전기차로 개조가능
엔진룸에 자체 개발한 파워트레인 장착, 주행감도 동일
#.배터리 수명 길고 친환경적
10년 이상 쓰고도 재생가능, 폐기하면 완전분해
#.경쟁3사중 최고의 가격 경쟁력
3사중 유일하게 초정밀 BMS개발, 전부품국산화
레오 측은 누구든지 도전하라는 취지로 엔진룸을 공개한다고 밝혔다.
LS산전(컨트롤러),코캄(배터리),시대모터(모터),나노GP(BMS) 등과 손잡고 전 부품을 국산화했다.
Leo Motors EV Power train "KIA Morning(Picanto) based"
Leo motors EV Power Train : Motor test
Leo Motors electric supercar & power train maker
레오모터스 전기자동차 Leo Motors : Who killed the electric supercar?
LEO MOTORS ELECTRIC VEHICLE: RT 레오모터스 전기자동차 역삼륜스쿠터
레오모터스 2005-2008 LEO MOTORS ELECTRIC VEHICLE
The ChairMan had an interview. (Leo Motors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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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오포노포노 - 불행한 기억과 마음, 감정, 고정관념 등을 정화하여 치유하고 문제를 해결하여 풍요와 자유를 누리는 방법
본문에서 글쓴이가 말하는 것이 100% 맞는다고 단정하지 않으며 만에 하나 틀린 부분이 있을 수도 있다는 것을 전제합니다.
호오포노포노
호오포노포노를 하는 방법은 쉽고 간단합니다. 마음속으로 조용히 다음과 같이 말해보세요.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지속적으로 꾸준히 수시로 해야합니다. 별거 아닌 것 같지만 생각보다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라고 말하는 것은 '모든 것을 덮고 무조건 용서하고 사랑합시다' 라는 그런 뜻이 아닙니다. 불행한 기억과 마음, 감정, 고정관념 등을 정화하고 치유하기 위해서 하는 것입니다.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이 말을 하면 불행한 기억과 마음, 감정, 고정관념 등을 정화하고 치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마음과 감정이 정화되고 치유되어 마음이 편안해지고 감정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됩니다. 감정에서 벗어나면 문제의 원인을 볼 수 있게 되고 원인을 제거하여 문제를 해결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호오포노포노는 불행한 기억과 마음, 감정, 고정관념 등을 정화, 치유하고 문제의 원인을 제거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불행한 기억과 마음, 감정, 고정관념 등이 모든 문제의 원인이라는 것이지요.
이러한 문제의 원인을 제거하기 위해서 마음속으로 자기 자신에게 조용히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나사또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라고 말하는 것이 내키지 않는다면
'나는 나를 사랑합니다' 라고 말하는 것도 좋습니다.
호오포노포노와 함께 나사또를 추천합니다. 나사또는 마음 속으로 또는 소리를 내서 '나는 나를 사랑합니다 또 나는 나를 사랑합니다' 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나사또를 하면 호오포노포노를 하는 것과 거의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수시로 끊임없이 해야하는 것 등 방법은 같습니다.
(나사또는 호오포노포노와 마찬가지로 글쓴이가 창안한 것이 아님을 밝힙니다.)
내면의 소리와 느낌 그리고 떠오르는 영감
호오포노포노와 나사또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중 하나는 내면과의 연결입니다.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또는 '나는 나를 사랑합니다' 라고 말할 때는 내면과의 연결이 다른 때보다 더 잘 이루어지는데 이때 집중하고 있으면 '내면의 소리와 느낌 그리고 떠오르는 영감'을 얻기가 훨씬 더 쉬워집니다.
호오포노포노와 나사또를 할 때 '내면의 소리와 느낌 그리고 떠오르는 영감'에 집중하기 바랍니다. 호오포노포노와 나사또를 할 때 내면의 소리와 느낌, 영감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영감은 어느 순간 번뜩이며 뇌리를 스치면서 떠오르는 생각, 영상 등으로 찾아오는데 내면의 소리와 느낌과 동시에 또는 연결되어 오기도 합니다. 또한 '양심의 소리'도 내면으로부터 나옵니다.
그렇지만 내면의 소리와 느낌, 영감을 얻는 것에 집착하지는 않아야 합니다. 호오포노포노와 나사또를 할 때 '내면의 소리와 느낌 그리고 떠오르는 영감'을 놓치지 않도록 집중하는 것이 필요하지만 집착하게 되면 오히려 내면의 소리와 느낌, 영감을 얻을 수 없게 됩니다.
또한 자신의 이기심에서 나온 것을 내면의 소리와 느낌 또는 영감으로 오해하게 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내면의 소리와 느낌, 영감을 얻는 것은 처음에는 쉽지 않고 분명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내면의 소리와 느낌 그리고 떠오르는 영감'에 집중하면서 호오포노포노와 나사또를 꾸준히 하면 어느 순간부터 점점 쉬워지고 분명해지게 될 것입니다.
내면의 소리를 듣고 그것을 용감하게 실천할 때 우리는 어떤 즐거움과도 비교할 수 없는 진정한 '창조의 기쁨'을 누릴 수 있습니다. 그렇게 가슴(내면)에서 시키는 것을 실천할 때 의식이 더욱 성장하며 자신감이 더 커지고 마음이 더 크고 강해집니다. 단지 그것이 내면이 아닌 자신의 이기심에서 나온 것일 수도 있으니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단기 4342년(서기 2009년)~
행세성각
블로그 원문:
http://theworldeveryonehappy.tistory.com/1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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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인류를 사랑합니다
* 행세성각의 트위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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