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마민주항쟁 30주년 기념 학술심포지움에 초대합니다                        < 세계아고라정의포럼 들풀하나님의 글  원문보기 >



 

 

 

부마민주항쟁 30주년 기념 학술심포지움에 초대합니다


안녕하세요.

민주주의사회연구소 소장 김하원입니다.


1979년 10월 부산과 마산을 중심으로 일어난 부마항쟁은 유신독재체재를 붕괴시키는 결정적인 계기를 마련한 한국 민중의 역사적인 동력을 확인하는 세계사적 의미를 각인시켜 주었습니다. 곧 바로 이어진 10․26과 12․12 등 사태를 거치는 과정에서 권력 내부의 갈등 구조를 적나라하게 드러내게 했습니다. 한편, 그러한 과정은 ‘서울의 봄’이라고 하는 일단의 성과를 거두게 하기도 하였으나 ‘5․18’이라는 전 민족적 아픔을 경험하게도 했습니다. 이렇게 숨가쁘게 변전해 가는 격동기를 거치는 일련의 과정이, 결과적으로 부마항쟁을 한 지역의 잊혀진 항쟁으로 치부하게 하였습니다. 이에, 부산의 (사)부산민주항쟁기념사업회, 마산의 부마항쟁기념사업회, 광주의 5․18재단, 서울의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가, 79년 10월 부마항쟁에서 80년 5․18항쟁에 이르는 시기의 전 국민적 항쟁을 하나의 역사 단위로 인식을 공유하면서 부마항쟁 30주년을 맞아 공동으로 학술 심포지움을 기획하여 서울에서 10월 9일 성대하게 개최하여 성공적으로 마무리 지었습니다.


부마항쟁은 공간적으로 단절된 지역사가 아니라, 전국 수준에서의 정치상황의 시야에서 출발하여 발전해갔습니다. 시기적으로 부마항쟁은 단절된 지역의 부문 운동이 아니라 간단없이 연대하여 축적해온 민민 역량의 활동상을 통하여 역사 발전의 주체가 ‘민중’이라고 하는 새로운 개념을 창출하는 그 출발점이었다는 역사적 사실, 그리고 한국현대사에서 커다란 정치적 비전을 이루어낸 고비고비마다 중앙보다는 지역이 그 중심에 서 있었다는 사실 관계가 부마항쟁에서도 그대로 관통되고 있었다는 것이 역사적 사실이었음을, 부산 마산 광주 서울 지역의 민주 역량들은 역사인식으로서 공유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지난 10월 9일 개최한 서울 심포지움에서는 저명한 학자들을 중심으로 전국 수준의 역사학, 철학, 정치학, 사회학 등 관련 학계를 비롯하여 서울 시민들과 전 국민들에게 이상과 같은 저희들의 역사인식을 널리 알리는데 힘을 모았습니다. 이번 부산 심포지움에서는 부마항쟁 당시 참여한 당사자들의 활동상에 초점을 맞추어 논의를 펴 나가기로 했습니다. 부마항쟁은 여러 부문의 운동 역량, 그리고 여러 계층의 시민들의 참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번 부산 심포지움에서는 그 중에서 항쟁의 커다란 연결고리로 작용했던 양서협동조합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부산양협의 출범은 곧 바로 마산, 대구, 서울, 울산, 광주, 수원으로 양서협동조합들이 속속 발족하게 했으며, 여기에 참여한 역량들과 운동의 성과는 그 이후 5.18항쟁에까지 연결되어 갔습니다. 이는 지난 10월 9일 서울 심포지움에서 강조한 주요 쟁점들을 구체적으로 확인하는 작업이기도 합니다.


이번 기획이 의도하는 바 목표는

 첫째, 전국적 항쟁에서 점하는 (부산)지역의 위상 확인

 둘째, 부마항쟁과 5․18항쟁과는 긴밀하게 이어져 있다.

 셋째, 정치 경제적인 측면 못지않게 일상을 바타으로 하는 문화 영역과 연결되는 인문학의 중요성이 역사변혁의 장에서 새로운 요인으로 등장하는 실례를 제시했다.

이상의 성과들을 아래와 같은 논점들과 접목시켜 함께 고민해 보고자 합니다.

 넷째, 이러한 성과들을 당시의 역사적 조건에 의한 우연적인 일회성의 발상이나 사태로 치부할 것인가? 아니면 이러한 성과들이 그 이후에도 이어져 갔던가? 등의 논제를 설정하는 것이 가능한가?

 다섯째, 겉으로 드러난 사회적 현상을 유형적 분류만으로 서로의 유사성을 확인하여 일반성을 주장하는 오류는 혹 없는가? 하니의 새로운 부문 운동의 일정 정도의 성과를 지나치게 강조함으로 해서, 그 부문 운동이 내포하고 있는 다양한 가능성 중에 다른 부문의 운동을 경시하는 경향성은 혹 없을런지?

 여섯째, 역사적 시각을 지역에 매몰시킬 우려가 있는 시각은 그 주관과는 관계없이 봉건적 할거의 근대적 부활을 조장할 수 있다는 함정을 항상 경계해야 할 것이다. “부산(10월 16일 발발)이 항쟁의 포문을 먼저 열었다”라든지 “마산(10월 18일 발발)도 준비하고 있었는데 부산이 이틀 먼저 시잣했을 뿐이다.”라든지 “광주는 피해가 너무나 컸다”라는 발상들은 구체적인 사실을 바탕으로 하고 있고 마땅히 그 사실관계를 자세히 조사하고 평가를 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그러한 발상이 자칫 부마항쟁이나5.18항쟁의 역사적 정치적 의의를 희석시킨다거나 왜곡시키는 방향으로 작용할 수 있는 함정을 우리 자신이 만들고 마는 경우는 곤란하겠다.

 일곱째, 때 늦은 감이 있지만 당시의 활동가들이 담담한 성찰의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런 장의 마련은 현재의 관련 활동가들에게 많은 자극을 주고 현재의 활동가들과 당시의 활동가들이 부단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해 줄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이번 심포지움 기획 의도는 이번으로 끝내는 기획이 아니라는 점을 천명한다. 오히려 이제부터라고 생각한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에 기획된 부마항쟁 30주년 학술행사들은 이후의 부마항쟁 연구의 저변을 다지는 기초 작업으로 설정되어 마땅하다.


최근에 정치적 현실에서 느끼는 바 많으시고 힘겹게 활동을 이어나가고 계시는 민민애족 여러분들을 어렵게 준비한 이번 고민과 토구의 장에 초대합니다.

 

 

한국의 민주화운동과 부마항쟁

 

1부 한국의 민주화운동과 부마항쟁

      조지 카치아피카스 교수 초청강연

       전남대 사회학과 교환교수,<신좌파의 상상력>저자

       <알려지지 않은 봉기들:2차세계대전 이후 한국의 사회운동> 집필중


2부 양서협동조합운동의 재발견

       。일시 : 2009년 10월 30일 오후1시

       。장소 : 국제신문 중강당

       。주최 : 부마민주항쟁 30년 사업추진위원회

       。주관 : (사)부산민주항쟁기념사업회 부설 민주주의사회연구소

       。후원 : 부산광역시, MBC, KBS, KNN, 부산일보사, 국제신문사, 한겨레, 오마이뉴스


□ 행사 내용

   사  회 : 이귀원(민주주의사회연구소 운영위원)

개회및인사

13:00~13:10

김하원(민주주의사회연구소 소장)

 축     사

이규정(부산민주항쟁기념사업회 이사장)

1 부 한국의 민주화운동과 부마항쟁

기조 발제

13:10~14:20

조지 카치아피카스(전남대 교수)-질의 및 응답 포함

2 부 양서협동조합운동의 재발견

인사말 : 이광호(민주공원 관장)

기조발제

14:40~15:00

양서협동조합의 기원과 성격(차성환 민주공원 전 관장)

지역 발제 1

15:00~16:00

부산 양서협동조합 : 김희욱     마산 양서협동조합 : 박진해

울산 양서협동조합 : 진영우

휴 식

16:00~16:10

 

지역 발제 2

16:10~17:20

대구 양서협동조합 : 김균식     서울 양서협동조합 : 오균현

광주 양서협동조합 : 김현주     수원 양서협동조합 : 고정석

종합 토론

17:20~18:00

사  회 : 차성환 

 




**********



호오포노포노 - 불행한 기억과 마음, 감정, 고정관념 등을 정화하여 치유하고 문제를 해결하여 풍요와 자유를 누리는 방법



본문에서 글쓴이가 말하는 것이 100% 맞는다고 단정하지 않으며 만에 하나 틀린 부분이 있을 수도 있다는 것을 전제합니다.


호오포노포노

호오포노포노를 하는 방법은 쉽고 간단합니다. 마음속으로 조용히 다음과 같이 말해보세요.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지속적으로 꾸준히 수시로 해야합니다. 별거 아닌 것 같지만 생각보다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라고 말하는 것은 '모든 것을 덮고 무조건 용서하고 사랑합시다' 라는 그런 뜻이 아닙니다. 불행한 기억과 마음, 감정, 고정관념 등을 정화하고 치유하기 위해서 하는 것입니다.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이 말을 하면 불행한 기억과 마음, 감정, 고정관념 등을 정화하고 치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마음과 감정이 정화되고 치유되어 마음이 편안해지고 감정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됩니다. 감정에서 벗어나면 문제의 원인을 볼 수 있게 되고 원인을 제거하여 문제를 해결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호오포노포노는 불행한 기억과 마음, 감정, 고정관념 등을 정화, 치유하고 문제의 원인을 제거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불행한 기억과 마음, 감정, 고정관념 등이 모든 문제의 원인이라는 것이지요.

이러한 문제의 원인을 제거하기 위해서 마음속으로 자기 자신에게 조용히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나사또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라고 말하는 것이 내키지 않는다면


'나는 나를 사랑합니다' 라고 말하는 것도 좋습니다.


호오포노포노와 함께 나사또를 추천합니다. 나사또는 마음 속으로 또는 소리를 내서 '나는 나를 사랑합니다 또 나는 나를 사랑합니다' 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나사또를 하면 호오포노포노를 하는 것과 거의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수시로 끊임없이 해야하는 것 등 방법은 같습니다.

(나사또는 호오포노포노와 마찬가지로 글쓴이가 창안한 것이 아님을 밝힙니다.)


내면의 소리와 느낌 그리고 떠오르는 영감

호오포노포노와 나사또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중 하나는 내면과의 연결입니다.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또는 '나는 나를 사랑합니다' 라고 말할 때는 내면과의 연결이 다른 때보다 더 잘 이루어지는데 이때 집중하고 있으면 '내면의 소리와 느낌 그리고 떠오르는 영감'을 얻기가 훨씬 더 쉬워집니다.

호오포노포노와 나사또를 할 때 '내면의 소리와 느낌 그리고 떠오르는 영감'에 집중하기 바랍니다. 호오포노포노와 나사또를 할 때 내면의 소리와 느낌, 영감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영감은 어느 순간 번뜩이며 뇌리를 스치면서 떠오르는 생각, 영상 등으로 찾아오는데 내면의 소리와 느낌과 동시에 또는 연결되어 오기도 합니다. 또한 '양심의 소리'도 내면으로부터 나옵니다.

그렇지만 내면의 소리와 느낌, 영감을 얻는 것에 집착하지는 않아야 합니다. 호오포노포노와 나사또를 할 때 '내면의 소리와 느낌 그리고 떠오르는 영감'을 놓치지 않도록 집중하는 것이 필요하지만 집착하게 되면 오히려 내면의 소리와 느낌, 영감을 얻을 수 없게 됩니다.

또한 자신의 이기심에서 나온 것을 내면의 소리와 느낌 또는 영감으로 오해하게 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내면의 소리와 느낌, 영감을 얻는 것은 처음에는 쉽지 않고 분명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내면의 소리와 느낌 그리고 떠오르는 영감'에 집중하면서 호오포노포노와 나사또를 꾸준히 하면 어느 순간부터 점점 쉬워지고 분명해지게 될 것입니다.

내면의 소리를 듣고 그것을 용감하게 실천할 때 우리는 어떤 즐거움과도 비교할 수 없는 진정한 '창조의 기쁨'을 누릴 수 있습니다. 그렇게 가슴(내면)에서 시키는 것을 실천할 때 의식이 더욱 성장하며 자신감이 더 커지고 마음이 더 크고 강해집니다. 단지 그것이 내면이 아닌 자신의 이기심에서 나온 것일 수도 있으니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단기 4342년(서기 2009년)~

행세성각




블로그 원문:

http://theworldeveryonehappy.tistory.com/1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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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나를 사랑합니다

나는 나라와 민족을 사랑합니다

나는 인류를 사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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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행세성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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