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발언] 천정배 공동대표 테러방지법 시행령 관련 시민사회단체 접견 모두발언

 

 

 

[모두발언] 천정배 공동대표 테러방지법 시행령 관련 시민사회단체 접견 모두발언

국민의당 천정배 공동대표 모두발언

테러방지법 시행령(안) 관련 시민사회단체 접견(16.05.02)

국회 본청 216호

 

모두발언

 

<참여연대 박근용 공동사무처장>

저희가 오늘 온 이유는 지난달 4월 15일에 정부에서 테러방지법 시행령(안)이라는 것을 내놓았는데 3월 4일 쯤에 테러방지법 모법을 많은 의원들이 필리버스터를 통해서 문제점을 지적했고 당시 정부에서는 강행처리를 하고 나서 인권침해 요소를 최대한 줄여서라도 시행령을 만들겠다고 국민들을 안심시키는 제스처를 취했지만 실제로 4월 15일에 나온 시행령, 입법 예고된 내용을 보면 전혀 테러방지법 모법의 인권침해 요소를 하나도 제거하지 못하고 오히려 국정원이 장악하는 전담조직의 개수만 더 늘리고, 또 인권보호관이라고 만들었다고 한 것은 아무런 조사권한이나 정보접근에 대한 권한을 법적으로 보장받지 못하고 들러리 되는 그런 내용을 시행령에 담고서 이 시행령(안)을 6월 4일부터 시행하겠다고 정부가 추진하고 있다.

 

저는 이 점에 대해서 당시 필리버스터에도 국민의당의 여러 의원들도 여러 야당의원들과 함께 반대 토론을 열심히 해주셨는데 19대 국회가 4주정도 밖에 안 남았지만 19대 국회 회기 중에라도 정부를 향해서 전체 야당의원들이 이 시행령, 위헌적인 시행령은 더 추진하지 말 것을 강력하게 촉구도 해주시고, 더 나아가서 20대 국회가 개원하자마자 근본적으로는 테러방지법 모법 자체를 폐지해야겠지만 그게 어렵다면 대폭 개정이라도 해야 하지 않느냐 이 말씀 오늘 이 자리에서 강력하게 부탁드리고자 왔다. 마침 오늘 인권위원회에서 지난 금요일에 상임위원회를 열어서 테러방지법 정부의 시행령 안이 위헌성이 있는 내용이라고 의결을 채택했다. 이런 국가 인권위원회의 입장이 나온 만큼 국회에서 국민의 대표자이신 의원들이 정부의 시행령 추진에 대해서 제동을 빨리 걸어주셨으면 좋겠다고 당부드리고 싶다.

 

<한상희 건국대 로스쿨 교수>

간단히 말씀드리면 크게 네 가지 문제점이 있다. 의견서 자료에도 나와 있고 의견서 내용을 받아서 오늘자 정동칼럼에 칼럼으로 쓰기도 했다. 제일 문제가 테러방지법에서 가장 핵심적인 권력을 행사하는 것이 대테러센터인데, 이 대테러센터의 구성에 대해서 아무런 규정을 두고 있지 있다. 이 시행이 기본 법령의 핵심적인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데 거기에 대해서 대테러센터는 어떻게 구성하겠다는 규정을 전혀 두지 않은 것은 한편으로는 국정원의 숨어있는 어떤 음모 같은 것들이 있지 않느냐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한다. 어쨌든 법제적으로도 바람직하지 않은 느낌이 든다. 두 번째는 이게 제일 큰 문제인데 모법에도 없는 10개에 달하는 전담기구를 두고 있다.

 

그 전담기구가 지역협의회라든지 이런 식으로 해서 엄청나게 많은 권한을 행사하는 조직으로 만들고 있는데, 이 전담기구를 모법에도 없는 것을 둔다는 게 법리적으로 보면 포괄적위임금지 원칙에 어긋나는 것이고 사실적인 측면에서 본다면 이 국정원이 전국적으로 자기의 권력을 행사할 수 있는 통로들을 마련하고, 또 경우에 따라서는 전국적으로 어떤 자원을 동원할 수 있는 능력을 확보한다. 민주사회에서 국정원의 권한이나 역할은 축소돼야 함에도 전담기구 관련된 시행령(안) 같은 경우에는 국정원의 권한을 극대화시키는 그런 기능을 하고 있다. 또 하나 문제가 되는 것은 인권보호관제도를 두어서 인권침해의 가능성을 줄이겠다는 약속을 아예 그냥 .. 인권보호관을 무력화시키고 있다. 아무런 권한이 없다. 인권보호관에 대해서 민원을 제기하고 민원을 처리한다, 라고 얘기하는 데 민원처리가 어떻게 되는지 민원 제기는 어떤 절차로 참여하는지, 그뿐만 아니라 보호관이 잘못됐다고 판단했을 때 겨우 할 수 있는 게 시정권고권이다. 시정명령이나 지휘감독권 없다보니 보호관을 두나마나한 조직이 된다.

 

마지막으로 대테러활동의 일환으로 개인의 고유식별번호를 마음대로 수집할 수 있는 주민번호라든지, 운전면허번호라든지, 여권번호라든지 이런 번호를 마음대로 수집하고 그걸 바탕으로 해서 개인정보를 민감 정보까지도 남용할 수 있는 영역들을 마련하고 있다. 이게 문제가 되는 게 개인정보로 할 수 있는 게 테러위험인물이라는 개념인데, 테러위험인물이라는 개념은 테러방지법에서도 아주 모호하기 짝이 없어서 테러방지법이 위헌인 대표적인 사례로 찍히고 있는 부분이다. 그렇게 모호한 개념을 쓰면서 개인정보를 자율적으로 수집할 수 있는 단초를 마련한다는 것은 어떻게 보면 국정원이 국민 모두를 사찰하겠다는 것과 다름이 없다. 사실 세부적으로 보면 엄청나게 많은 문제점들이 있고, 어떻게 보면 5공화국 때 있었던 안기부가 중심이 되었던 관계기관장회의 그런 조직들을 만들겠다는 의지가 그대로 시행령 안에 다 담겨있다. 5공으로 회귀하겠다는 의지가 아닌 한은 이 시행령은 이대로 시행되어서는 전혀 안 될 것 같다.

 

<천정배 공동대표>

여러분들이 우려를 저도 공유하고 있다. 테러방지를 위해서 제도의 개선이 필요하다면 그것은 반드시 해야 되겠다. 국가와 기관 간의 협조체계를 더 효율적으로 구축하다든가, 또 외국의 관련 기관과 정보교류를 효율적으로 한다 든가 등등의 실질적인 내용을 담는다면 테러방지법은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지금 만들어진 테러방지법, 또 그에 따라서 입법 예고된 시행령은 말은 테러방지법이라는 고상한 명칭을 달고 있지만 그 내용에는 아주 우려할 만한 것들이 많다. 가장 중요한 것은 결국 테러방지를 구실로 해서 국민들의 여러 사생활에 관한 비밀을 또 무작정 침해할 가능성이 높고 그 문제에 대해서 사법적, 법치주의적 감시나 통제가 매우 취약해 있다는 것 아니겠나. 저희도 같은 우려를 하고 있다. 더구나 테러방지법이 국정원 주도의 테러방지법이 돼서는 안 된다. 국정원은 역사적으로도 국민의 인권을 유린하고 여러 민주주의를 억누르고 또 최근에 와서도 부당하게 선거에 개입하고 이런 등등의 일들이 많지만 설령 그렇지 않더라도 저는 국정원은 국가 안보를 위해서 매우 필요한 기관이기는 하지만 그 기구의 속성상 법치주의와는 거리가 먼 기구라고 생각한다.

 

국정원이라는 것은 늘 음지에서 일하는 막강한 기관이기 때문에 외부의 감시나 통제, 또 같은 권력기관 내부에서도 삼권분립처럼 조직 간에 견제와 균형이 이뤄질 때 결국 권한의 남용을 막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 점에서 본다면 국정원은 그런 일을 하기가 원래 어려운, 법치주의와 거리가 먼 기관이고 특히 우리나라 역사나 우리나라의 제도나 관행에 비추어서도 인권에 취약한 기관이다. 국정원은 어느 경우에도 정보를 수집하고 그것을 분석하는 것까지 권한을 줄 수 있지만 그것을 넘어서서 국정원 자신이 어떤 집행권을 가진다든가, 공권력 동원한다든가 다른 기관에 대해서 이른바 조정이라는 이름 등을 통해서 지시한다든가 하는 일을 절대 있어서는 안 된다. 우리가 어떤 경우에도 양보할 수 없는 헌법과 법치주의의 원칙이라고 생각한다. 이번에도 이 시행령을 국정원에서 준비한 그런 것이지 않나. 사실 그것도 문제가 있는 거다. 국정원장은 국무위원이 아니기 때문에 안행부 장관 등등의 이름을 빌려서 설명하고 그런다. 국정원이 틈만 있으면 자기 권한을 부당하게 확대하려는 노력을 해오고 있다. 매우 과거에 곤혹스러운 일이었지만 참여정부 때도 민변 출신 국정원장이 나서서 테러방지법을 다 만들어서 정보위까지 다 통과시켰다. 제가 잠시 외국간 사이에 그런 일이 발생했는데 귀국해서 그것을 막느라고 혼났다.

 

결국 참여정부에도 겨우 그런 일을 막았다. 절대 그런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오늘 말씀하신 시행령 문제점들도 사실 하나는 백지입법을 통해서 뭐가 뭔지 모르게 백지 위임하게 되는 상태가 아닌가. 또 하나는 국정원이 대테러센터의 지역책임자 등등을 실권을 쥐고 다른 국가기관을 조정하고 통제하고, 정보의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과거에 중앙정보부가 모든 국정을 좌지우지하면서 국민을 억누르고 탄압했던 유신이나 그 이전의 군사독제시절이 생각날 정도다. 저희도 이 문제에 대해서 여러분의 생각과 같은 걱정을 갖고 있다. 그래서 이것을 시행령이기 때문에 과거에 비해서는 시행령도 국회에 보고도 하고 통제방법이 좀 있는데 실질적으로 어떤 방안이 있는지 연구해 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경우에 따라서는 20대 국회가 개원되면 국회의 지형이 전혀 달라지고 테러방지법에 비판적인 입장을 가진 야당이 다수를 차지하는 국회가 되기 때문에 새로운 입법적 해결을 시도해보는 등의 노력을 하겠다. 아직은 우리 당도 이 문제에 대해서 본격적인 논의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아직은 당론이라고 말씀은 못 드리겠지만 우선 제 생각으로서는 꼭 그런 노력을 해서 테러방지에는 만전을 기하지만 그러나 국민의 인권을 유린하고 특히나 국정원의 부당한 권한 남용을 막을 수 있는 그런 입법을 반드시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끝>

 

 

 

출처:

http://people21.kr/newsblog/blog/2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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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오포노포노 - 불행한 기억과 마음, 감정, 고정관념 등을 정화하여 치유하고 문제를 해결하여 풍요와 자유를 누리는 방법



본문에서 글쓴이가 말하는 것이 100% 맞는다고 단정하지 않으며 만에 하나 틀린 부분이 있을 수도 있다는 것을 전제합니다.


호오포노포노

호오포노포노를 하는 방법은 쉽고 간단합니다. 마음속으로 조용히 다음과 같이 말해보세요.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지속적으로 꾸준히 수시로 해야합니다. 별거 아닌 것 같지만 생각보다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라고 말하는 것은 '모든 것을 덮고 무조건 용서하고 사랑합시다' 라는 그런 뜻이 아닙니다. 불행한 기억과 마음, 감정, 고정관념 등을 정화하고 치유하기 위해서 하는 것입니다.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이 말을 하면 불행한 기억과 마음, 감정, 고정관념 등을 정화하고 치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마음과 감정이 정화되고 치유되어 마음이 편안해지고 감정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됩니다. 감정에서 벗어나면 문제의 원인을 볼 수 있게 되고 원인을 제거하여 문제를 해결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호오포노포노는 불행한 기억과 마음, 감정, 고정관념 등을 정화, 치유하고 문제의 원인을 제거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불행한 기억과 마음, 감정, 고정관념 등이 모든 문제의 원인이라는 것이지요.

이러한 문제의 원인을 제거하기 위해서 마음속으로 자기 자신에게 조용히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나사또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라고 말하는 것이 내키지 않는다면


'나는 나를 사랑합니다' 라고 말하는 것도 좋습니다.


호오포노포노와 함께 나사또를 추천합니다. 나사또는 마음 속으로 또는 소리를 내서 '나는 나를 사랑합니다 또 나는 나를 사랑합니다' 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나사또를 하면 호오포노포노를 하는 것과 거의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수시로 끊임없이 해야하는 것 등 방법은 같습니다.

(나사또는 호오포노포노와 마찬가지로 글쓴이가 창안한 것이 아님을 밝힙니다.)


내면의 소리와 느낌 그리고 떠오르는 영감

호오포노포노와 나사또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중 하나는 내면과의 연결입니다.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또는 '나는 나를 사랑합니다' 라고 말할 때는 내면과의 연결이 다른 때보다 더 잘 이루어지는데 이때 집중하고 있으면 '내면의 소리와 느낌 그리고 떠오르는 영감'을 얻기가 훨씬 더 쉬워집니다.

호오포노포노와 나사또를 할 때 '내면의 소리와 느낌 그리고 떠오르는 영감'에 집중하기 바랍니다. 호오포노포노와 나사또를 할 때 내면의 소리와 느낌, 영감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영감은 어느 순간 번뜩이며 뇌리를 스치면서 떠오르는 생각, 영상 등으로 찾아오는데 내면의 소리와 느낌과 동시에 또는 연결되어 오기도 합니다. 또한 '양심의 소리'도 내면으로부터 나옵니다.

그렇지만 내면의 소리와 느낌, 영감을 얻는 것에 집착하지는 않아야 합니다. 호오포노포노와 나사또를 할 때 '내면의 소리와 느낌 그리고 떠오르는 영감'을 놓치지 않도록 집중하는 것이 필요하지만 집착하게 되면 오히려 내면의 소리와 느낌, 영감을 얻을 수 없게 됩니다.

또한 자신의 이기심에서 나온 것을 내면의 소리와 느낌 또는 영감으로 오해하게 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내면의 소리와 느낌, 영감을 얻는 것은 처음에는 쉽지 않고 분명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내면의 소리와 느낌 그리고 떠오르는 영감'에 집중하면서 호오포노포노와 나사또를 꾸준히 하면 어느 순간부터 점점 쉬워지고 분명해지게 될 것입니다.

내면의 소리를 듣고 그것을 용감하게 실천할 때 우리는 어떤 즐거움과도 비교할 수 없는 진정한 '창조의 기쁨'을 누릴 수 있습니다. 그렇게 가슴(내면)에서 시키는 것을 실천할 때 의식이 더욱 성장하며 자신감이 더 커지고 마음이 더 크고 강해집니다. 단지 그것이 내면이 아닌 자신의 이기심에서 나온 것일 수도 있으니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단기 4342년(서기 2009년)~

행세성각




블로그 원문:

http://theworldeveryonehappy.tistory.com/1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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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발로 땅을 밟을때 정확히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 건강, Earthing/Grounding, 항산화제/항산화 방어시스템, 대부분 질병의 주 원인인 만성염증/노화 방지/혈액순환/심혈관 질환/고혈압/심장병 등
젊은 뇌와 시력을 갖게 한 건강비법 '단월드 발끝부딪히기'



일본은 일본에 거주하는 일본인들과 재일 외국인들을 모두 신속하게 이주시켜야 합니다 - 방사능, 후쿠시마 원전사고, 안전, 건강

"명태·다시마·고등어·대구 등 6.7% 세슘-137 검출"(종합) - 안전, 건강, 수산물, 방사능

(펌)일본으로 방사능 악성 쓰레기를 돌려보낸 훌륭한 한국인 - 안전, 건강

일본산 수산물 불안 여전한데..세관검색 '느슨' - 안전, 원전, 방사능

[인포그래픽] 복부 CT 촬영으로 방사선 노출 10배 더 - 안전, 건강

환경운동연합 "원전 주변에서 10~20여종 방사성물질 일상적으로 방출" - 안전

"일본과 우리나라 수산물 방사능 검사결과 불일치" - 안전, 건강


 

복지 사각지대의 비극..정부는 '부정수급 찾기'만 바빠 - 사회안전망

시험대 오른 '박근혜표 복지', 체감온도 높이려면..
'눈덩이 빚'에 짓눌린 삶, '주빌리은행' 빚탕감으로 새출발

"대부업체 소멸시효 악용 채권 추심 성행..법원 방치"

공짜 돈의 위력 - 다른 복지 접근방법 제시
프리드리히 에버트재단 초청 강연회 <독일의 사회민주주의 현황과 개혁논의> 녹취록 전문 <진보정의당>
이런 댓글 받는게 또 글쓴이의 기쁨 아니겠니? - 현 정치 상황에서 당장 뭘 해야 되느냐?
국정원의 부정적 이미지 전 세계로 확산 - 간첩 증거조작, 대선개입
뉴스타파 17회 - 국정원의 맨 얼굴 (2013.8.23) / 대선개입
노무현의 이적행위, 새누리의 이적행위!! - 북방한계선(NLL), 국정원 대선 개입
대한민국(세상)을 바꾸는 가장 좋은 방법
<투표는 정치를 바꾸고 우리나라(세상)를 바꾸는 가장 강력한 방법> - 국민투표제도, 국민들의 열망과 요구
깨어있는 시민 / 좋은 세상 / 대한민국(세상)을 바꾸는 방법 / 올바른 판단과 지혜로운 표현 방법
토론, 논의, 논쟁 그리고 느린 민주주의의 가치
지금까지 5개의 당적을 가졌습니다. <통합진보당> - 경선부정 사태, 진성당원제(기간당원제)
유시민입니다. 당의 혁신을 원하는 당원이 생각해 볼 문제들 <통합진보당> - 경선부정 사태, 대중적 진보정당, 혁신


[보도자료] 천호선 대표 “철도파업 자초, 정말 미래 없는 것은 오히려 朴” <정의당> - 철도민영화
종묘공원의 박카스 아줌마들 이야기 - 그런 쓸쓸한 모습, 보편적 복지의 필요성
다시 뜨거워진 촛불 열기 "국정원 대선 개입 박근혜 책임져야"
대화록의 진실5 “북의 체제붕괴는 우리에게 좋은 일인가?” - 남북통일
대화록의 진실7 “서해평화협력특별지대를 살려야 한다” - 남북관계, 남북평화, 남북통일
대화록의 진실4 “친미(親美)국가도 자주(自主)를 할 수 있는가?” - 2007 남북정상회담, 친미와 친미주의, 반미와 반미주의
[논평] 이정미 대변인, 국정원의 선거개입과 여론조작 의혹,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다 <진보정의당> - 2012 대선
세종시는 충청도만의 문제가 아닌 모든 국민을 위한 것 - 국민참여당, 행정중심복합도시, 국가균형발전, 수도권과밀화해소
세종시 필사적으로 막는 이유 - 수도권 부동산 폭락(버블붕괴)
■독일 거주 한인학자의 4대강사업 비판■ - 대운하, 환경파괴, 생태계파괴, 홍수와 지하수고갈, 수질악화
4대강 사업의 5대 허구를 밝힌다! - 홍수, 물부족, 수질, 일자리, 죽은강
추모사업회, 민주통합시민행동, 시민주권모임에 대하여(야권대연합-후보단일화, 범국민정치참여)
MB의 미디어법 바로 알기
다문화 선동의 본질 - 외국인 노동자
우리 소통위!! 충격 애국동지 여러분 이거 봐주세요
장자연 리스트를 살포한 네티즌들을 잡아들이겠단다.
정말 명문입니다 (언소주, 조중동절독/광고주불매/삼성불매)
대한민국<100년 국부> 일본에 넘기려하네! (핵융합기술 인공태양 핵융합로 ITER 토카막 KSTAR)
국가생명윤리위 승인은 ‘편파적’ (황우석의 줄기세포)
경찰의 불법적 단속과 폭력진압에 대한 대응책(행정소송)
전라도 혐오증이 문제다 - 지역감정 문제의 핵심은 보수(?)정권의 경상도와 전라도 등의 지역차별
깨달음의 민족 - 한민족의 역사와 정신 (한국, 배달국, 단군조선-고조선 등)




나는 나를 사랑합니다

나는 나라와 민족을 사랑합니다

나는 인류를 사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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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행세성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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