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석훈 박사님의 최근 강의 중



다음 내용은 오마이뉴스에 나온 우석훈 박사님의 최근 강의 요약입니다.

 

2009년은 토건경제의 클라이맥스다. 울트라·하이퍼 토건이다. 앞으로 한국 경제가 유지될 수 있을지 의문이다."

 

<88만원 세대> 저자로 유명한 생태경제학자 우석훈 박사(연세대 문화인류학과 강사)가 진단하는 한국 경제의 미래는 무척이나 어둡다. 그는 "세계 역사상 토건경제에 신자유주의를 동시에 병행한 나라는 우리나라밖에 없다"며 고개를 흔들었다.

 

토건 경제는 한국 경제의 위기를 불러올 뿐 아니라, 우리의 삶에 근본적으로 악영향을 끼친다는 게 우 박사의 지적이다. "1995년에서 2009년 사이 토건 개발의 증가는 출산율이나 성관계 축소와 반비례한다"며 "자연 학대는 인간 학대를 의미한다"고 지적했다.

 

지난달 30일 서울 상암동 <오마이뉴스> 대회의실에서 열린 강연에서 '밥그릇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우 박사가 내놓은 대안을 따라가 보자. 이날 강연은 <오마이뉴스>와 휴머니스트 출판사가 공동 기획한 '다시, 민주주의를 말한다' 특별강좌의 세 번째 시간으로, 수강생 70여 명이 함께했다.

 

"2009년은 토건경제의 클라이맥스... 한국 경제 유지될 수 있을까"

 

경제의 악성 종양인 부동산 버블을 불러온 토건 경제를 논하기 위해서는 한국의 토건경제가 어디서 출발했고, 어떻게 완성됐는지를 먼저 살펴야 한다는 게 우 박사의 설명이다.

 

한국에서 토건 분야가 GDP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가장 높았던 때는 김영삼 대통령 재임 시절인 1995년으로 26%를 차지했다. 한국 경제의 1/4 이상이 토건분야와 연관됐다는 뜻이다. 이는 선진국(7~13%)이나 부동산 버블이 한창이던 일본(16%)보다도 높은 수치다.

 

이후 한국의 GDP 대비 토건 비율은 지속적으로 하락한 뒤, 노무현 정부 들어 반등하기 시작했다. 우 박사는 "당시 경영난에 처한 건설업체들의 로비로 이헌재 경제부총리가 전국에 골프장 300곳을 개발하도록 허가했고, 혁신·기업도시 등으로 전국에 개발바람이 불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한 "2004~2005년 박승 한국은행 총재 주도로 화폐 개혁(리디노미네이션·화폐단위 변경)을 추진했지만, 노무현 대통령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며 "음지의 부동산 투기자금을 통제할 수 있는 기회였지만 결국 무산됐다"고 지적했다.

 

우 박사는 "이후 이명박 정부의 탄생은 우리나라가 토건경제로 확실히 방향을 잡았다는 것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대목"이라며 "(4대강 사업이 시작된) 2009년은 토건경제의 클라이맥스에 올랐다, 하이퍼·울트라 토건이라고 부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섹스 횟수와 토건 경제는 반비례... 토건은 환경·인간을 학대"

 
   
우석훈 연세대 문화인류학과 강사가 30일 저녁 서울 마포구 상암동 오마이뉴스 대회의실에서 열린 오마이뉴스-휴머니스트 공동 특별강좌 '다시, 민주주의를 말한다'에서 '밥그릇의 민주주의, 생태경제로 풀다'를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 권우성
우석훈

 

우 박사는 한국의 토건경제가 세계에서 유일하게 신자유주의와 동시에 진행돼 그 파괴력이 훨씬 클 것이라고 밝혔다.

 

"일본은 2005년 고이즈미 총리의 신자유주의 개혁 이전에 대장성을 해체해 토건경제를 어느 정도 정리했다. 중국·베트남 등 공산국가나 두바이 등 중동국가는 토건경제이긴 하지만, 신자유주의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신자유주의를 받아들인 남미는 토건국가가 아니다. 토건경제와 신자유주의를 병행하는 한국 경제가 앞으로 유지될 수 있을지 의문이다."

 

더 큰 문제는 신자유주의와 함께하는 토건경제를 제어할 수 있는 장치가 없다는 점이다. 우 박사는 "우리가 걸어온 길을 돌아보게 하는 인류학이 우리에게 없고, 또한 토건경제를 해결하기 위한 생태학적인 대안을 내놓는 사람도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토건경제로는 우리가 주거권이나 노동권을 보장받고 살 수 없다"며 "최근의 출산율 저하도 토건경제 탓"이라고 밝혔다. '섹스의 생태학'에서 '탈(脫)토건의 경제학'을 끌어내려는 우 박사의 독특한 분석이 이어진다.

 

"우리나라는 1995년이 가장 번성한 시기였다. 그에 비해 2009년에는 출산율이 사상 최저이고 성관계 횟수가 1995년에 비해 절반으로 줄었다. 이런 변화는 토건 경제로 인해 습지·갯벌 등 자연환경이 파괴된 것과 비례한다. 다시 말해, 토건 개발과 반비례한다. 결국 자연을 학대하는 토건경제는 인간을 학대하는 것임을 보여준다."

 

우석훈, '섹스의 생태학'에서 '탈토건의 경제학'을 이끌어내다

 

'탈토건'은 '생태학'에서 출발한다고 말하는 우 박사는 "우리가 조금만 불편을 감수하고 돈을 더 내면 생태경제는 가능하다"고 밝혔다. 그는 "자동차 기어 중에 오토매틱보다 스틱이 조금 더 불편하지만, 기름 값은 덜 들고 온실가스 배출을 많이 줄일 수 있다"고 전했다.

 

또한 그는 "서울에 깨끗한 물을 공급하기 위해 강원도에 많은 댐을 짓는 등 돈이 많이 든다"며 "서울에 사는 사람들이 이 비용을 더 지불하도록 하고, 그 돈으로 강원도 지역의 생태를 보전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토건 경제를 생태 경제로 바꾸기 위해서는 중산층이 바뀌어야 한다고 말했다.

 

"우리나라 중산층은 좋은 사회를 만드는 것보다 개인의 경제적 상승 욕구가 크다. 다른 나라의 경우, 국민소득이 2만 달러를 넘으면 도시 외곽의 단독주택에서 살고자 하지만 우리나라 중산층은 아파트를 고집한다.

 

올해 중산층이 변했다. 이명박 정부가 부동산 시장 부양을 위해 노력했지만, 중산층은 빚을 내서 집을 사지 않았다. 최근 중산층 거주 비율이 높은 도시를 중심으로 생태도가 높아지고 있다. 앞으로 좌·우파 중산층이 대화를 통해 모든 이가 동의할 수 있는 조세개혁 등에 나선다면, 생태경제는 가능하다."

가져온 곳 : 
카페 >세계 아고라 정의 포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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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 백결|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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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오포노포노 - 불행한 기억과 마음, 감정, 고정관념 등을 정화하여 치유하고 문제를 해결하여 풍요와 자유를 누리는 방법



본문에서 글쓴이가 말하는 것이 100% 맞는다고 단정하지 않으며 만에 하나 틀린 부분이 있을 수도 있다는 것을 전제합니다.


호오포노포노

호오포노포노를 하는 방법은 쉽고 간단합니다. 마음속으로 조용히 다음과 같이 말해보세요.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지속적으로 꾸준히 수시로 해야합니다. 별거 아닌 것 같지만 생각보다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라고 말하는 것은 '모든 것을 덮고 무조건 용서하고 사랑합시다' 라는 그런 뜻이 아닙니다. 불행한 기억과 마음, 감정, 고정관념 등을 정화하고 치유하기 위해서 하는 것입니다.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이 말을 하면 불행한 기억과 마음, 감정, 고정관념 등을 정화하고 치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마음과 감정이 정화되고 치유되어 마음이 편안해지고 감정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됩니다. 감정에서 벗어나면 문제의 원인을 볼 수 있게 되고 원인을 제거하여 문제를 해결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호오포노포노는 불행한 기억과 마음, 감정, 고정관념 등을 정화, 치유하고 문제의 원인을 제거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불행한 기억과 마음, 감정, 고정관념 등이 모든 문제의 원인이라는 것이지요.

이러한 문제의 원인을 제거하기 위해서 마음속으로 자기 자신에게 조용히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나사또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라고 말하는 것이 내키지 않는다면


'나는 나를 사랑합니다' 라고 말하는 것도 좋습니다.


호오포노포노와 함께 나사또를 추천합니다. 나사또는 마음 속으로 또는 소리를 내서 '나는 나를 사랑합니다 또 나는 나를 사랑합니다' 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나사또를 하면 호오포노포노를 하는 것과 거의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수시로 끊임없이 해야하는 것 등 방법은 같습니다.

(나사또는 호오포노포노와 마찬가지로 글쓴이가 창안한 것이 아님을 밝힙니다.)


내면의 소리와 느낌 그리고 떠오르는 영감

호오포노포노와 나사또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중 하나는 내면과의 연결입니다.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또는 '나는 나를 사랑합니다' 라고 말할 때는 내면과의 연결이 다른 때보다 더 잘 이루어지는데 이때 집중하고 있으면 '내면의 소리와 느낌 그리고 떠오르는 영감'을 얻기가 훨씬 더 쉬워집니다.

호오포노포노와 나사또를 할 때 '내면의 소리와 느낌 그리고 떠오르는 영감'에 집중하기 바랍니다. 호오포노포노와 나사또를 할 때 내면의 소리와 느낌, 영감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영감은 어느 순간 번뜩이며 뇌리를 스치면서 떠오르는 생각, 영상 등으로 찾아오는데 내면의 소리와 느낌과 동시에 또는 연결되어 오기도 합니다. 또한 '양심의 소리'도 내면으로부터 나옵니다.

그렇지만 내면의 소리와 느낌, 영감을 얻는 것에 집착하지는 않아야 합니다. 호오포노포노와 나사또를 할 때 '내면의 소리와 느낌 그리고 떠오르는 영감'을 놓치지 않도록 집중하는 것이 필요하지만 집착하게 되면 오히려 내면의 소리와 느낌, 영감을 얻을 수 없게 됩니다.

또한 자신의 이기심에서 나온 것을 내면의 소리와 느낌 또는 영감으로 오해하게 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내면의 소리와 느낌, 영감을 얻는 것은 처음에는 쉽지 않고 분명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내면의 소리와 느낌 그리고 떠오르는 영감'에 집중하면서 호오포노포노와 나사또를 꾸준히 하면 어느 순간부터 점점 쉬워지고 분명해지게 될 것입니다.

내면의 소리를 듣고 그것을 용감하게 실천할 때 우리는 어떤 즐거움과도 비교할 수 없는 진정한 '창조의 기쁨'을 누릴 수 있습니다. 그렇게 가슴(내면)에서 시키는 것을 실천할 때 의식이 더욱 성장하며 자신감이 더 커지고 마음이 더 크고 강해집니다. 단지 그것이 내면이 아닌 자신의 이기심에서 나온 것일 수도 있으니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단기 4342년(서기 2009년)~

행세성각




블로그 원문:

http://theworldeveryonehappy.tistory.com/1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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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행세성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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